[칼럼] 다양성과 통일성

2223

강민수 레익뷰언약교회 담임목사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8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엡 4:7-8)

자마 중보기도컨퍼런스 강의를 위해 미국 자동차산업의 본거지인 디트로이트에 방문 중인데 자동차에 관한 한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소유한 자동차에서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안락한 가죽의자, 똑똑한 네비게이션,부드러운 운전대 등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여러가지 답이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만약 자동차 전체가 가죽의자로 되어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앉기에는 편할지 몰라도 목적지로 우리를 데려다 주는 자동차의 본분을 감당할 수 없는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말 것입니다. 자동차가 자동차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부속들이 하나로 연결되어 동일한 목적을 위해 각각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여야 합니다. 이와같이 교회도 다양성을 가진 지체들이 동일한 목적을 위해 각자의 은사대로 충성봉사할 때 교회의 본분을 감당하는 그리스도의 몸이 될 것입니다.
교회 안에서 나와 성향이 다른 사람들을 볼 때 과연 이렇게 다른 사람들이 함께 모여 하나 될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들 수 있지만다양성은 걸림돌이 아니라 교회다운 교회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건이요 축복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나와 다른 사람들을볼 때 그들을 부담스러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볼 수 없는 부분을 볼 수 있고 또 내가 할 수 없는 일들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교회에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아야 하겠습니다.

 

에베소교회의 연합에 대해 강론하면서 바울은 예수님이 각 사람의 분량에 따라 은혜와 선물을 주셨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우리모두의 고유한 은사와 성품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신 은혜입니다. 우리는 이 은혜에 감사하며교회의 다양한 지체들이 통일성을 갖고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연합하여 움직이도록 기도해야 되겠습니다.

그러면 다양한 지체들을 연합할 수 있는 교회의 통일된 목적은 무엇일까요? 바울은 에베소서 4장 11-12절에서 교회 안의 다양한풀타임 사역자들을 언급하면서 그들의 목적은 성도를 온전하게 하는 ‘영적훈련’이며, 성도들의 목적은 봉사의 일을 감당하는 ‘헌신적인 사역’이며 교역자들과 성도들이 각자의 역할을 감당할 때 ‘그리스도의 몸’이 세워지는 아름다운 결과가 창출될 것이라고이야기 했습니다.

교회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몸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을 머리로 모시고 예수님의손과 발이 되어 예수님이 원하시는 영혼구원과 빛과 소금의 본분을 다 하는 것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교역자들은 말씀과 기도로성도들을 훈련하고 성도들은 각자의 받은 은사대로 곳곳에서 사역을 담당할 때 잘 만들어진 자동차와 같이 교회는 하나님이 계획하신 목적지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속한 교회도 다양성과 통일성을 갖고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연합하여 나아가는 아름다운 그리스도의 몸이 되시기를 축복하며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