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돈을 버는 세가지 방법-노동, 자본, 위험 감수

3170

하재원(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있어서 행복하고 없으면 불행한 것 중의 최고봉은 건강이고 그 다음은 여유로운 경제 형편 일 것입니다. 이와같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중의 하나인 돈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밤낮없이 노력하고 있지만 모든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는 않습니다.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는 말처럼 큰 부를 이루는 것은 여러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잘 맞았을때 가능한 일입니다. 저의 짧은 소견으로 현대 사회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나뉠 수 있는 것 같은데 오늘은 이 세가지의 장, 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동 (직업)

세가지 방법 중 가장 확실하게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세계의 거의 모든 국가들은 노동을 제공한 사람에게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도록 법제화가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노동을 통해 큰 돈을 벌기란 쉽지 않습니다.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 되어있고 상대할 고객의 폭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의사와 같이 특수한 고 난이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직업일 경우 노동을 통해서도 상당한 재력을 갖출 수 있지만 극히 일부분의 사람들에게만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직장인 들은 자신의 월급을 쪼개어 저축을 하면서 더 많은 부를 축적할 기회를 제공하는 자본 마련을 하게 됩니다.

  1. 자본(투자)

돈이 돈을 번다라는 말을 모두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직장생활을 통해 벌 수 있는 금액이 한정된 것과는 반대로 자본을 통해서 벌 수 있는 수입은 거의 무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농토라는 자본을 이용하여 큰 농사를 지으면 큰 지주가 될 수 있고 자본으로 커다란 부동산을 마련하여 임대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가들은 은행으로부터의 대출을 통한 자본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여 큰 돈을 벌기도 합니다. 하지만 직장과 달리 원하다고 해서 모두에게 자본이 주어지지 않을 뿐더러 설혹 자본이 주어진다 해도 그 자본을 통하여 돈을 벌기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위험을 극복해야 합니다. 큰 돈을 벌 수 있는 폭이 직장생활에 비하여 커지는 반면 더 많은 고생과 위험을 감수 해야만 자본을 통한 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1. 위험 감수(복권, 비트코인, 투기)

마지막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행운을 통한 방법입니다. 이 부류의 가장 잘 알려진 대명사는 바로 복권당첨입니다. 이와 더불어 요즘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비트코인과 같이 많은 위험을 동반한 방법을 통하여 부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세번째 방법의 문제점은 부자가 될 수있는 확률이 너무 낮다는 점 입니다. 매주 전 세계의 나라들에서 복권이 판매되고 있고 당첨자 발표를 하고 있지만 주위의 가까운 분들 중에 복권을 통하여 부자가 된 사람이 잘 목격되어지지를 않습니다. 이에 더하여 복권, 비트코인과 같은 투기를 위하여 부를 창출하려다 보면 커다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것은 어렵게 마련한 자본이 쉽고 빠르게 잠식될 수 있게 된다는 점 입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아무리 좋은 기회가 주어질 수 있어도 그것이 내 것이 아닌 다음에야 아무런 소용이 되지를 않습니다.

오늘 살펴본 돈을 벌 수 있는 세가지 방법 중 여러분은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아주 뛰어난 재주와 운을 타고난 일부를 제외한 일반인들이 부자가 될 수 있는 보편적이고도 확실한 방법은 결국 열심히 일하여 번 돈으로 자본을 축적하여 그 자본을 통한 투자이익금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입니다. 열심히 일하시고 열심히 저축하셔서 축적된 자본을 투기가 아니라 합당한 곳에 잘 투자 하신다면 하늘에서 내린 큰 부자는 아니더라도 주머니가 넉넉한 작은 부자는 모두 되실 수 있을 것 입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