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때가 차서

1238

이종형 은퇴목사/시카고

 

모든 일이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은 이루어질 때가 있다. 곡식을 심고 난 뒤에 때가 차야 추수를 한다. 태속에 임신된 아이는 열달이 차야 태어난다. 학교에 입학하면 과정수료와 졸업시험 합격후에 졸업이 온다. 사회보장세금, 연금, 적금도 정한 때가 되어야 찾을 수 있다. 국가도 사회에도 때가 있다.

노아시대 홍수로 온 세상이 멸망하고 소돔이 유황불에 타서 없어진 것은 죄가 가득한 때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에집트의 노예생활로 극심한 고난 속에 부르짖음이 계속되자 그들을 구원할 때가 왔다. 온 세상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도 그러하다. 구주 예수의 탄생은 때가 되어 일어난 일이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 나게하셨다. 어떤 면에서 예수의 탄생은 때가 찼는가?

하나님께서 구원자를 보내실 것은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뱀의 거짓에 넘어가 아담과 함께 죄를 지은 때 하나님이 뱀을 벌하면서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 하신데서 계획되었다. 죄로 하나님을 떠나 죽음에 처한 인간을 구원할 자를 보내겠다는 하나님의 마음이다. 이사야는 주전 700년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고 예언하다. 성경에 메시야 탄생에 대한 직접적 예언이 65구절이 있지만 그 예언은 때가 차서 이루어진다.

예수님 탄생 당시 그 지역은 3개민족이 융합하고 있었다. 종교의 유대, 문화의 희랍, 정치의 로마가 함께 하였다. 유대인은 종교적으로 율법의 전통을 준수하나 해석의 차이로 분파가 일어나고 타성과 부패에 빠지다. 20대에 더 이상 정복할 땅이 없어 눈물을 흘렸다는 알렉산더는 아리스토테레스의 제자로 인본주의 철학의 희랍 문화를 전파하는 사명을 수행하여 희랍어는 오늘 영어 이상으로 많은 나라가 사용하였다. 안티오커스는 예루살렘을 정복하여 성전의식을 폐지하고 돼지를 드려 성전을 더럽히고 유대 최고 종교 지도자 대제사장을 임명하여 유대인의 분노와 항거를 일으켰다. 희랍을 정복한 로마는 세계는 로마로 통한다는 도로를 건설하여 정복하고 반란 소요를 신속하게 진압하고 내왕과 교류를 편리하게 하고 생활을 안전하고 평안하게 Pax Romana (로마의 평화)의 세계화를 이룩하다. 옥타비우스는 원로원으로부터 아우구스트 곧 존엄자 구원자란 칭호를 받고 신격화하는 위치에서 그를 주라 하였다. 로마가 번영하고 평화가 오면서 오락과 도덕의 타락이 같이 오다. 만신숭배에 황제 숭상을 더하여 혼란을 초래하고 극장으로 검투사와 짐승의 잔인한 경기를 즐기고 건설과 건축에 로마 시민의 3배가 되는 노예를 기계처럼 동원하고 인권부재의 인신매매로 자녀나 부인도 마음대로 팔거나 살해하였다. 유대의 대제사장을 임명하고 그들의 종교와 사회를 지배하였다.

유대는 어떤 형편에나 율법을 고수하고 주장하는 바리새파, 사회와 정치형편과 조화를 이루는 사두개파가 서로 대립하며 허세와 위선으로 가득하고 타락한 세상을 떠나 은둔 성결생활로 메시아를 기다리는 에세네파로 분리되는 혼란한 상태에서 신음하는 백성이 디아스포라로 온 세상에 흩어진 자가 본토에 사는 사람보단 5-6배가 많아지다.

기준 없는 자기 만족 추구가 세상을 덮고 길은 세계로 열리고 어디서나 통용되는 언어가 있으니 세상을 새롭게 할 때가 온 것이다. 비슷한 오늘의 형편에 때가 차서 하나님이 그 아들을 구주로 보내신 것을 환영하며 감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