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몸에 맞는 옷과 같은 적정 수익률

1749

하재정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계절이 바뀌면서 새로운 계절에 맞는 옷을 구입하기 위해 아내를 따라 백화점을 갔을 때 부부간에 작은 긴장감이 조성된 적이 있습니다. 마네킹에 멋지게 입혀있는 옷이 마음에 들어 그 옷을 구매하려고 하자 아내가 브레이크를 건 것 이었습니다. “당신은 피부가 검은 편이라서 저런 옷은 안 어울려….” 마음에 너무 쏙들었던 옷이라 결국 고집을 피워서 옷을 입어 보았는데 역시 마네킹에 입혀 놓았을 때와는 많은 차이가 났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미래를 위한 저축이나 은퇴자금을 운용할때도 한 가지 투자 방법이 모든 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내지 않는 것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많은 경우 재정 상담가인 필자는 옷을 구입할 때 아내가 했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좀더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투자자문을 하게 되는데에 반하여 고객님들은 종종 감정에 이끌린 판단을 하시게 됩니다. 종종 신문 또는 인터넷에서 접했던 투자 방법을 적용하여 보고자 하시는데 그것은 마치 마네킹에 어울리는 옷이 본인 자신에게도 어울릴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문제는 옷은 구입했다가 영 어울리지 않으면 반품을 하거나 안 입으면 그만이지만 소중한 자산의 투자는 영원히 회복할 수 없는 손실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상당히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병원을 처음 방문하게 되면 제일 먼저 환자에게 실시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해당 환자의 병력과 가족력을 파악하는 것 입니다. 그뒤에 혈액검사와 같은 객관적인 검사를 실시하여 환자의 치료방법을 찾아 내게 됩니다. 투자를 위해 재정 상담가를 방문하여도 이와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우선 해당 고객의 현재 상태를 다 방면으로 측정해 볼수있는 Fact Finding Work sheet을 작성합니다. 이 Work Sheet은 마치 병원을 찾은 환자에게 문진을 하는 것 같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재산의 규모와 배치 형태, 고객의 가족관계, 현재 건강상태등과 같이 고객 삶의 전반에 대하여 파악을 합니다. 이를 통해 얻어진 정보는 절대 기밀유지가 이루어 져야 하며 고객의 유익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져야 합니다.

고객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Fact Finding이 끝나면 병원에서 실시하는 혈액 검사에 해당하는 Risk Tolerance Work Sheet을 작성합니다. 이 Work sheet은 주식시장의 등락이나 선호하는 투자방법이 심한 등락을 보일 경우 해당 고객이 얼마나 잘 견디어 낼 수 있는지를 측정해 보는 역할을 합니다. 이 Work Sheet을 작성해 보면 해당 고객이 투자위험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원하는 투자기간, 최초 인출시기와 그 규모등과 같은 추가 요인을 고려한뒤 드디어 해당 고객의 자산을 실제 투자하게 되는데 이때에 비로서 적정 수익률의 평가가 이루어 집니다. 적정 수익률이란 사전에 단어에 대한 정의가 쓰여있는 것과 같이 명확한 것이 아닙니다. 즉 모든 사람에게 한가지 기준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투자 자산이 가지고 있는 주식, 채권, 현금, 대체투자 상품의 비중과 특색을 망라하여 산출되는 객관적이고도 실현 가능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지난 10년 또는 20년 동안 주식시장의 평균 수익률 또는 단기간 좋은 성과를 보인 투자상품의 수익률을 자신의 적정 수익률로 잘못 이해합니다. 자신의 구좌는 50% 밖에 주식 시장에 투자되어 있는 않으면서 주식 시장의 평균 수익률과 비교한는 것은 마치 바나나에게 왜 오렌지 처럼 새콤하지 않느냐고 탓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네킹에게 아무리 잘 어울린다 하더라도 나에게 어울리지 않으면 소용없듯이 투자 자산의 선정과 기대 수익률도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검토뒤에 정해져야 합니다. 이렇게 객관적이고도 과학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적정 수익률은 경제가 나쁘든지, 주식시장이 뜻대로 안 움직여 줘도 그 실현 가능성이 상당히 높게 됩니다. 아무리 높은 수익률에 대한 전망이 이루어져도 실제로 그렇게 이루어지니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실현 가능하고 내 처지에 합당한 적정수익률을 통하여 은퇴뒤 수입원 마련, 자녀의 학자금 마련등의 장기계획의 실현을 추구하시기 바랍니다.(Tel: 847-486-9590)

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