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는 예수님

1775

시카고한마음재림교회 서상규 목사

1916년 4월 22일 게이시 대령의 아내는 한밤중에 일어나 무릎을 꿇고 사랑하는 그의 남편을 위하여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한참을 기도 한 후 잠을 청하였지만 좀처럼 잠이 오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다시 일어나 기도를 드렸습니다. 다시 간절한 심정으로 한 시간 동안 기도를 드리고 난 후에야 평안한 마음으로 잠들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잠을 못 이루고 아내가 기도를 드리고 있을 때 그의 남편 게이시 대령은 타이타닉호를 타고 대서양을 횡단하고 있었습니다. 그 날 밤 그 배는 큰 빙산에 부딪쳐 두 동강이 났습니다. 배에 탔던 2,000명 중에 1,500명 정도의 사람이 물에 빠져 죽었습니다. 그녀의 남편도 물에 빠져 죽을 지경에 이르렀는데 갑자기 한 보트가 나타나 죽음을 모면할 수 있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인생 속에서 누군가 나를 위하여 기도하고 있다는 것은 언제나 용기와 힘을 줍니다. 이렇듯 누구든지 지나가는 말로라도 “기도하고 있습니다”라는 말만 들어도 위로가 되는데 이 온 우주의 통치자요 만왕의 왕되신 주님께서 나를 위하여 기도하고 계신다는 것은 더 감격스러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요한복음 17장에는 우리를 위해 기도하신 예수님의 기도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첫번째 간구는 “하나됨”이었습니다(요 17:21). 교회의 연합을 위하여 기도하셨습니다. 제자들의 성격이 각기 달랐지만 그들이 복음을 전하는 일념으로 하나가 되기를 바라셨습니다. 베도로는 생각나는 대로 내뱉고, 마태는 세리 출신처럼 꼼꼼하고, 도마는 의심이 많은 사람이며 요한은 사마리아를 지나려고 할 때 그들이 통과치 못하게 거절하자 불이 내려오게 하자고 예수님께 제안한 것처럼 성질이 불같이 급한 사람이었습니다. 이렇게 다른 배경에서 자랐고 다른 성격을 지녔지만 예수님께서는 이제 이 땅에 주님의 교회를 세우고 이끌어가야 할 그들을 위하여 ‘아버지여 그들이 하나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라고 기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됨” “연합” 이라고 하는 주제는 성경에서 아주 중요한 주제입니다. 특별히  교회를 향한 권면 가운데 연합이라고 하는 말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정이 불화하고 교회는 분열되며 사람 사이의 관계들이 깨어지는 일들이 일어날 때 예수님께서 무릎을 꿇으시고 교회의 연합과 사랑으로 하나되기를 간절히 기도하고 있음을 기억해야할 것입니다.

예수님이 두번째 간구는 “거룩함”이었습니다.(요 17:15-17) 이 땅에 남게 될 그분의 제자들에게 여러 가지 시험과 악의 유혹이 있을 것을 알았습니다. 이 땅의 것들이 매력적으로 그들을 유혹하고 세상의 것들로 그들의 가치관이 혼란을 일으키고 그들의 마음이 죄악으로 물들게 될 것을 염려하셨습니다. 그래서 주님이 아버지께 간절히 간구한 것은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라는 기도였습니다. 진리는 오늘 우리에게 어떻게 주어졌습니까? 이 어둠과 오류의 세상에서 우리를 바른 길로 참된 길로 인도할 진리가 어디에 있습니까? 그것은 바로 성경입니다. 우리를 사단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해 주며 하나님의 바른 삶의 기준을 제시해 주며 우리를 영원의 길로 인도해 주는 참 안내자인 성경이 바로 우리에게 주어진 진리입니다. 삶이 너무 바쁜 나머지 주님의 말씀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잊어 버릴 때, 성경책에 먼지가 쌓이게 될 때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라는 간절한 기도를 기억하고 말씀을 사모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이제 마지막 예수님의 기도는 “함께 함”이었습니다.(요 17:24) 십자가의 고난을 앞두고 계셨던 예수님은 그를 따르던 제자들과의 이별을 염려하고 계셨습니다. 주께서는 지상 생애를 마치시고 하늘로 올리 우실 것이었습니다. 이제 이 땅에는 그의 제자들만 남게 될 것입니다. 죄악으로 어두운 세상에 남겨져 주께서 세우신 교회를 이끌어 가야할 제자들을 생각할 때 예수님의 기도는 간절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아버지여 저들로 나 있는 곳에 함께 있게 하여 주옵소서” 그들이 복음 사업을 완수하여 주를 믿는 자들이 아버지가 계신 곳에 함께 거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기도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구원을 얻어 주님과 함께 영원한 하늘에서 살게 되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기도하고 계십니다. 예수님의 기도에는 능력이 있습니다. 보지 못하는 자를 보게 하고 나병환자를 깨끗케 하며 중풍병자들이 일어나는 놀라운 능력의 기도를 행하시는 분이 예수님 이십니다. 오늘도 우리의 구원을 위해 주님께서 그 능력의 기도를 드리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힘과 용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