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략없는 말 폭탄은 북한을 유리하게 할 수 있다

1528

김성한(한미자유연맹 부총재/시카고)

 

최근 열린 제 72차 유엔 총회에서 미국과 북한간 최고조의 말 폭탄이 오고 갔다.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완전파괴 발언, 북한 김정은과 이용호 외무상의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원색비난 및 태평양상의 수소 폭탄 장착 대륙간 탄도탄 실험 협박이 있었다. 미국의 행동과 전략 없는 말 폭탄 주고받기로 인해서 북한은 강대국 미국과 대결하고 있는 강한 이미지로 비춰지고, 반미 국가들에 대한 북한무기의 선전과 수출이 가속될 수 있다. 결국 북한의 대량살상 무기 전파가 미국, 이스라엘 등에 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

현재 미국정부는 북한에 대한 부족한 정보와 북한의 공격 시 한국, 일본, 미국 등 동맹국들에 대한 막대한 인명 피해 가능성 때문에 대북군사옵션을 주저하면서 말 폭탄으로 간 보기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경솔한 말 폭탄 주고 받기는 오히려 한반도에 대한 긴장조성으로 인해 국제사회와 중국, 러시아의 평화협정 중재, 북한에 대한 대륙간 탄도탄, 핵폭탄 기술발전의 시간 벌기 나아가서는 이란, 시리아 및 여러 반미 국가로의 대량살상 무기 전파의 기회만을 줄 수 있다라는 평이다. 무엇보다도 근본적 숙주이자 악인 북한정권 교체에 대한 깊은 연구와 실천이 필요하다는 지적들이 많다.

헤럴드경제, 연합뉴스 TV 등 복수의 내외신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란 혁명수비대가 지난22일 사거리 2,000km급 ‘코람샤흐르’ 탄도미사일 1발을 성공적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이란 국영방송이 23일 보도했다고 한다. 특히 이 코람샤흐르는 여러 발의 폭탄을 장착한 다탄두 미사일이면서도 크기가 작고 이동식 차량발사대를 이용하여 발사하므로 발사원점 포착과 요격이 어려운 매우 위력적인 무기로 평가 받고 있다. 연합뉴스TV에서 소개한 이란 국영방송 공개 영상에는 여러 각도에서 동시에 촬영된 탄도미사일 발사 동영상이 나오는데 이번 코람샤흐르의 화염이 화성-12형과 화성-14형 탄도미사일엔진과 화염 모양과 색깔이 매우 비슷했다. 이전 이란의 액체연료로켓으로 만든 샤하브나 세질 탄도미사일의 화염은 북한의 이전 화성-6호, 화성-7호처럼 통통한 붓끝처럼 모아지는 형태였는데 이번 코람샤흐르는 신형 액체연료로켓 화성-12형과 화성-14형처럼 직선으로 내리 뻗는 형태였다.

이란의 미사일 기술은 사실상 북한의 미사일 기술 그대로이다. 항상 북한에서 공개한 미사일 기술을 이어서 개발한 것만 봐도 그것을 알 수 있다. 미사일만이 아니라 이란의 우주로켓도 북의 백두산로켓, 은하로켓을 그대로 따라 만들었다. 이란은 늘 북한이 신형 무기를 개발하면 뒤이어 개발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결국 북한이 개발한 기술을 바로 이란에 넘겨주는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 헤럴드경제는 다탄두를 장착하면 사거리가 1,800km로 약간 줄어든다고 한다. 그럼에도 이 미사일의 사거리 안에는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인도와 동유럽 등이 포함된다. 문제는 북한이 중장거리 화성-12형에 1단을 추가하여 거의 두 배 가까이 멀리 가는 화성-14형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순식간에 만들었듯이 이란도 이 코람샤흐르에 1단이나 2단을 더 추가하면 유럽 전역은 물론 대서양 건너 미국도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이란은 미사일 발사 시 지구의 자전력 즉, 전향력을 이용하여 쉽게 유럽과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북한이 이런 신형미사일 기술을 세계적인 반미 국가인 이란에 건네주었다는 것은 미국에게는 치명적인 타격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주목할 점은 그 어느 때보다고 빨리 북한이 이런 첨단 미사일 기술을 이란에 넘겨주었다는 사실이다. 북한이 관련 미사일 화성-12형을 5월 14일에 성공시켰는데 이란은 그 후 4개월 만에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신형 미사일을 그것도 다탄두 미사일을 성공시킨 것이다. 이는 북한이 엔진개발에 성공하자마자 즉각 이란에 넘겨주었다는 말밖에 되지 않는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략과 행동 없는 말 폭탄을 주고 받고 있는 사이 북한은 은밀히 이란, 시리아, 쿠바를 비롯한 중동, 아프리카, 남미 등의 반미국가로 핵, 장거리 미사일, 생화학무기 등의 기술을 이전하고 있다. 이제는 근본적 화근인 북한정권을 자유아시아 방송(RFA), 미국의 소리(VOA)등 여러 수단으로 정보유입을 확산시켜서 북한 정권 교체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