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조선 최고의 재정상담가 정약용

2042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

 

좋은 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다고 할지라도 인생을 살아가면서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지식중에 하나인 금전관리에 관한 바른지식을 갖춘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반면에 많은 교육을 받지 않았음에도 자신의 금전을 잘 관리하여 가족을 잘 돌볼뿐 아니라 사회에도 공헌을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조선 최고의 실학자인 정약용 선생은 일찌감치 금전관리의 핵심을 파악하고 이를 자녀들에게 가르쳤습니다. 모함을 받고 전라도 강진에서 귀향생활하는 중에 정학연, 정학유 두 아들에게 정약용 선생은 편지를 썼습니다. “나는 너희에게 물 줄 전답을 마련하지 못했으나, 오직 두 글자의 신비로운 부적을 마음에 지녀서 삶을 넉넉히 하고 가난을 구제할 수 있기에 이제 너희들에게 주노니, 너희는 이를 소홀히 여기지 말아라. 한 글자는 근이요 또 한 글자는 검이다.이 두 글자는 좋은 전답이나 비옥한 토지보다도 나은 것이니 일생 동안 쓴다해도 다 쓰지 못할 것이다.” 근검 이야 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재산이요 부모가 자녀에게 물려줄 최고의 재산이라는 말 입니다.

Financial Planning의 가장 기초적인 컨셉은 “버는 돈 보다 쓰는 돈이 더 많으면 안된다”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밑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우리의 속담과도 연결되어 아무리 많은 재물이 수중에 들어온다 하여도 쓰는 것이 헤프면 결국은 망하게 된다는 평범한 진리 입니다. 재물은 물과 같아서 잘 보이지도 않고 실체가 불 분명하여 관리가 어렵습니다. 즉 철저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어디론가 사라지고 말뿐이라는 뜻 입니다.

근 검이라는 두 단어에는 재정관리의 가장 중요한 컨셉이 다 집약되어 있습니다. 근면할 근은 곧 재물을 만들기 위해 성실히 일을 하라는 뜻 입니다. 즉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며 가난뱅이로 가는 지금길인 게으름을 떨쳐 버리라는 뜻 입니다. 그 다음 이렇게 재물이 형성되었으면 그것을 헛되이 낭비하지 말고 검소한 생활을 하며 그 재물을 나중을 위해 잘 저축하라는 가르침 입니다.

정약용 선생이 사시던 1800년대 조선에는 재정 상담가라와 같은 재테크 전문가가 없었던 시대 입니다. 하지만 200년이라는 긴 시간이 지나고 재테크 전문가로 오랫동안 활동해온 필자의 눈으로 보아도 정약용 선생의 자녀를 향한 재정 교육은 재테크의 가장 핵심 진리와 방법을 정확이 짚어낸 것 입니다. 자녀를 사랑하면 물고기를 주지 말고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치라고 하는 격언을 정약용 선생은 실천한 것 입니다.

재정 상담가는 고객이 근검을 실천하여 형성되는 여유자금을 잘 운영하도록 하는 것이 직업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투자기법을 알고있고 이 기법을 활용할 기회가 주어진다고 하여도 투자할 여유 자금이 없다면 죽은 지식이 됩니다. 수입이 많던지 적던지 근면하게 일을 하고 검소하게 생활한다면 정약용 선생의 말처럼 좋은 전답이나 비옥한 토지보다 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이 근검을 우리 스스로도 실천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 자녀들에게 어렸을때 부터 이 근검을 가르치는 것은 가난뱅이를 부자로, 부자를 계속 부자로 남게하는 황금법칙이라고 생각합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