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주택 감정 (Appraisal) 방법

2408

이상돈 트루노스 부동산 대표

집을 매매 하고자 할때 우리집의 가격은 얼마나 될까? 주택 매매에 있어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주택의 값어치를 정확하게 감정하는 것이다. 주택 시장에서는 집값에 대한 가치는 주택 감정사에게 맡기는데, 주택감정사는 어떤 방법으로 주택 값을 평가해내는지를 알아본다.
가장 널리 쓰이는 주택감정은 주택가치에 대하여 비등한 조건에 있는 다른 집들과 비교 (CMA: Comparative Market Anal­ysis)하는 방법을 쓴다. 이방법은 우선 구입하고자 하는 집의 형태를 찾고, 구매 대상의 집을 다음의 순서로 알아보면 좋다. 우리 집에서 1마일지점 안의 (1) Lot Size- 대지 사이즈 (2) 베드룸 (3) 욕실및 화장실 (4) 집이 지어진 년도 (5) 건평-Square Footage.
다음의 조건도 충족시킨다. 우선 비슷한 조건의 집이 근간 같은 동네에서 얼마에 매매되었고, 또 지금 매매는 어떤 가격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한다. 같은 동네에 있는 집이 아니면 구매 하고자하는 집이 비슷하고 대지나 건평 사이즈가 같다 해도 엄청난 값 차이가 나기 때문에 중요하다.
같은 사이즈라 할지라도 지역에 따라 시세 차이가 어느정도 있다. 집 선정은 같은 동네의 3집 정도가 필요하다. 이 집들이 지난 6개월간 얼마에 매매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가격은 6개월 이내의 것이라야 한다. 그 이상은 정확치 못하기 때문이다.
거래된 집들은 멀어도1마일 반경을 넘으면 안된다. 구매하고자 하는 집을 찾고 비교 가격도 산출되었으면 그집 앞면과 뒷면 사진을 찍는다. 마당도 찍고 또 정원이나 수영장도 찍는다. 다른 비슷한 집에 수영장이 없는데 구매하고자 하는 집에 수영장이 있으면 다른 비슷한 집의 집값에다 수영장을 짓는데 들어가는 돈을 더한다. 예를 들면 다른 비슷한 집의 값이 30만달러에 거래되었거나 거래되고 있으면 거기에 수영장 짓는데 들어가는 3-5만달러 정도를 더하면 현재 구매하고자 하는 집 값을 산출할 수 있다. 주택의 외부 조사는 비교적 쉽다. 하지만 내부는 쉽지않다. 때문에 내부 조사와 감정은 MLS (Multiple Listing Service)나 전문적인 주택 감정사가 감정하여 기록한 자료 (Appraisal Files)를 참고하면 집값에 대한 정확한 감정을 낼수가 있다.

*이 글은 절대로 법적인 조언(Advice)이나 재정에 관한 조언이 아니며 단지 정보를 공유하는 목적으로 작성 되었음을 밝혀 드리며 조언이 필요하신 분은 변호사나 라이선스가 있는 분들에게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