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인터넷 의사를 너무 믿지 마시기 바랍니다

1715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퍼스널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명은 인류가 처음 전기를 발명하였을때와 버금가는 생활의 변화를 인류에게 가지고 왔습니다. 과거에는 정전이 되면 하던일을 멈추고 일찍 퇴근할수 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컴퓨터가 망가지거나 인테넷이 끊어지면 일찍 퇴근하는 시대입니다. 개인컴퓨터와 인터넷의 조합을 통해 탄생한 가장 큰 변화를 꼽으라면 저는 첫째가 지역과 시간을 초월하여 실시간에 누구에게든 연락이 될수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발전이고, 둘째는 학력과 지위에 상관없이 많은 정보를 바로 습득할수 있다는 점을 들것 입니다. 실제로 여러사람이 모여서 대화를 할때 혹 누가 불확실한 정보를 언급하기라도 하면 바로 그자리에서 스마트 폰으로 그 정보의 진위를 알아내어 틀린것을 바로 잡는 모습을 모두 한번씩은 경험하셨을 것 입니다.

그러나 인터넷과 퍼스널 컴퓨터가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인류에게 좋은 것 만을 선사한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중독, 정보의 홍수, 가족간의 교류 부족등 수없이 많은 부작용을 양산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보지 말하야 할것, 듣지 말아야 할것들이 우리 주위에 너무나 많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약 1년전에 정기검진을 받으러 병원에 들렸을 때의 일입니다. 저와 대화를 나누던 의사선생님에게 급한 호출이 왔습니다. 저에게 양해를 구한 의사선생님은 호출한 환자분에게 바로 전화를 하여 상황 파악에 나섰습니다. 상대방이 하는 대화내용을 알수 없었으나 제 앞에서 말씀하시는 의사선생님의 말과 표정은 생생하게 듣고 볼수가 있었습니다. 대화를 하던 의사선생님의 표정은 점점 굳어졌고 끝내 이말을 하면서 전화를 마치셨습니다. “인터넷 의사 말을 너무 듣지 마세요.” 개인 프라이버시가 있음으로 자세히 물어볼수는 없었지만 얼마전에 병원에 다녀가신 환자 분인데 인터넷에서 습득한 짧은 의학 지식을 가지고 자가 진단을 한후 자신이 의사 선생님이 한 진단보다 더 심각한 병에 걸린것 같아 불안에 떨며 걸었던 것 같았습니다. 누가 옳은지는 알수가 없으나 요즘 이와 같은 전화가 의사선생님들께 종종오곤할것이라는 것은 잘 알수가 있었습니다.

의사가 사람에게 제일 중요한 생명을 다룬다면 저와 같은 재정상담가는 어쩌면 생명다음으로 중요할수 있는 돈을 관리합니다. 따라서 많은 책임과 주의가 요구되는 직업입니다. 인터넷의 부작용으로 업무에 많은 지장을 받는 의료계처럼 저희 투자관리자들에게도 때로는 많은 인터넷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정보의 홍수시대에 걸맞게 너무나 많은 투자 정보들이 범람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기분을 조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위의 여러 다른 사람의 의견과 인터넷에서 범람하는 정보에 따라 감정이 휘둘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와같은 혼란을 막기위해 우리에게 중요한 분야에는 전문가 그룹이 있습니다. 의사, 변호사, 재정상담가, 보험전문가, 회계사, 심리상담가, 부동산등 거의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존재합니다. 여러경로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이용하여 중요한 결정을 할때는 이들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인터넷 의사는 환자를 직접 진찰하고 여러 복잡한 검사를 한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인터넷에서 습득한 정보를 진짜사용하여 자신에게 적용시킨 환자에게 나쁜 결과가 초래되었을때 아무런 책임을 질 필요도 없습니다.

의료계뿐아니라 재정운영분야에서도 이같은 오판은 늘 일어납니다. 곧 좋은 수익을 낼수 있을것 같고 어렵지않게 재산을 불릴수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무책임한 정보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같은 병을 앓더라도 환자가 복용하는 약은 그 종류나 섭취량이 모두 다른 것 처럼 투자방법이나 투자기법이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 될수도 없는 것 입니다. 이와같은 사실을 간과하고 언론이나 인터넷등에 보도된 내용을 자신에게 무턱대로 적용하였다가는 큰 낭패를 초래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우리는 유익한 정보를 많이 접합니다. 다만 우리는 그 많은 정보를 잘 소화해서 우리에게 올바른 방법으로 활용하는 면에 있어서 많이 부족합니다. 특히 우리의 인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건강이나 자산운영, 그리고 법률등에 관련된 지식은 반드시 그 검증을 거친뒤 적용을 해야합니다. 현재 온라인 상에 범람하는 많은 잘못된 정보들은 마치 온갖 종류의 약들로 가득찬 약국으로 일반인들을 들어오게 하여 의사나 약사의 도움없이 자신에게 맞는 약을 골라가라고 하는 이상한 약국과 흡사합니다. 각자의 약은 나름대로 효용이 반드시 있을 것 입니다. 그러나 과연 그약이 정말 내가 복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판단은 전문적인 지식없이는 내릴수 없으며 여러약을 혼합할 경우 발생되는 부작용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인터넷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거나 약사없는 약국을 방문하실때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