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8:31-36)

5215

유남수목사(순복음충만교회 담임/시카고)

 

인간은 아담의 범죄 후 사망의 노예가 되었습니다. 히브리서9장27절은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맞이하게 되는 육신의 죽음과 그 후의 심판을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죄와 사망의 권세에서 벗어나고자 온갖 애를 써왔습니다. 선하게 살고자 결심하고 종교를 통해 수양하고 자기를 단련시켜 보기도 하지만 인간은 이 죄와 사망의 굴레에서 결코 벗어 날 수가 없는 것입니다. 타락한 본성을 인간 스스로는 고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성경 로마서 7장24절에서 이렇게 탄식합니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롬7:24)”

그러면 죄와 마귀의 종 된 자들이 그것으로부터 해방 될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일까요? 오늘 본문32절에 예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진리를 알면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를 속박하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남들에게 터놓고 얘기하지 못하지만 정말 내 마음속에서 간절히 해방 받고 싶은 것이 무엇입니까? 열등감으로부터 해방 받고 싶으신 분 있습니까? 나의 정신과 마음을 혼란케 하는 것들로부터 해방 받고 싶으십니까? 인간관계의 어려움으로부터, 가족의 문제로부터,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해방 받고 싶으십니까? 죄의 유혹으로부터 자유롭고 사망의 권세로부터 해방 받고 싶으십니까? 저는 오늘 여러분들이 진리를 알고 그로 인해 여러분을 구속하고 억누르는 모든 문제와 죄와 사망의 권세로 부터 해방 받아 자유롭게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러면 인류를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자유케 하는 진리란 도대체 무엇입니까? 오늘 본문36절에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진리는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이 우리를 자유케 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14장6절에 예수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바로 진리인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해서 진리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에 이르는 도, 즉 십자가의 도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지 않고 거부합니다. 기독교는 너무 배타적이라고 합니다. 여기 저기 다 구원이 있고 모든 종교가 화목하게 지내면 좋은데 왜 예수님만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하냐는 것입니다. 그런데 원래 진리라는 것은 배타성을 갖을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진리는 오직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행4:12)” 말씀합니다. 예수님 외에는 죄로 인해 타락한 인간이 구원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이 없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어디에서 와서 왜 살며 어디로 가는지 모른 채 암흑과 같은 삶의 길에서 방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진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되면 방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인생의 목적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내가 어디에서 와서 무엇 때문에 살며 어디로 가는지 알게 됩니다. 그리고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자유케 되는 것입니다.

미국의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는 시골인 미시시피 주에서 사생아로 태어나 9살 때 사촌 오빠로부터 성폭행을 당했습니다. 14살에 미혼모가 되었고 그녀의 아들이 2주 후에 죽는 고통을 겪었습니다. 이처럼 보통사람으로는 생각하기도 힘든 온갖 인생의 고통을 겪은 오프라는 수차례 자살을 생각하는 등 삶의 모든 의욕을 잃은 채 자신을 괴롭히는 아픈 기억에 속박되어 살았지만 예수님을 만난 후 자신을 속박하는 모든 고통의 기억으로 부터 해방되었습니다. 진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녀를 고아 됨과 성폭행 당 함과 버려짐과 청소년 비행 등 모든 아픈 기억으로부터 자유케 하신 것입니다. 이제 그녀는 미국에서 20여년 넘게 낮 시간대 TV 토크쇼 1위를 고수하는 ‘오프라 윈프리 쇼’의 진행자로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부자인 흑인계 미국인으로 꼽혔고, 미국의 상위 자산가들 중 첫 번 째 아프리카계 미국인이며, 세계에서 유일한 흑인 억만장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예수를 만나자 진리 되신 예수가 그녀를 죄와 저주의 속박에서 자유케 하니 누구보다 강하고 담대한 그리스도인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를 죄에서 해방시키시고 하나님 자녀의 특권을 주실 분은 오직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 한 분밖에 없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날마다 주님의 말씀에 거하여 우리의 타락한 본성이 거룩한 본성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말씀과 성령이 우리의 영혼을 새롭게 변화하여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자유롭게 되고 천국 백성으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