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은퇴후 수입원 점검

1650

은퇴후 수입원 점검 -Income Generator-

하재정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병신년 새해를 맞이하여 한국일보 독자 여러분 가정에 많은 행운과 계획하신 일들이 좋은 결실을 맺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저희 집 지하실에 가보면 Sump Pump 옆에 Watch Dog이라고 하는 배터리 박스가 있습니다. 갑자기 정전이 됐을 때 Sump Pump작동이 멈추지 않고 계속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비상수단 입니다. 큰 저택이나 여러 공공시설 및 사업체는 예기치 않은 정전에 대비하여 아예 자체 발전기를 설치하여 정전으로 생길 수 있는 큰 피해에 대비합니다.

요즘 우리는 100세 시대라는 말로 대변되는 고령화, 장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이와 맞물려 은퇴후 수입이 끊어진 뒤 생활해야 하는 은퇴기간도 전에는 약 10년 정도에 불과 하였던 것이 이제는 20년이상으로 거의 두배가까이 연장이 되었습니다. 수입이 끊어진다는 것은 곧 전기가 끊어진다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수입이 끊어진뒤에는 백업 배터리와 같이 비축해 놓은 재산을 사용하든지 아니면 Generator를 가동 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비축한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법은 정전이 예상보다 길어지게 되면 배터리가 전부 소진되어 낭패를 보게 됨으로 더 장기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은 계속 수입을 마련해줄 발전기(Income Generator)를 장만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에 사는 일반인 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은퇴 후 수입원이 있습니다.

  1. Social Security Benefit
  2. 저축 및 은퇴구좌(IRA, 401k, Pension)
  3. 사업체 매각, 주택 다운 사이즈등과 같은 방법으로 마련할 수 있는 투자금
  4. Part-Time Work

그러나 많은 분들이 막연히 이러한 수단이 있다는 것을 알고만 있지 자신의 은퇴시점에 이 같은 수입원들이 구체적으로 얼마나 되는 금액을 얼마나 오랫동안 마련해 줄 것 인지의 여부는 잘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은퇴를 불과 수년밖에는 앞두고 있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Social Security Benefit 금액을 정확히 모른채 자신의 막연한 기대나 추측에 의존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이 경우 자신의 추측보다 더 많은 금액이 나오게 되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예상보다 작을 경우 낭패를 보게 됩니다.

일반 가정의 정전은 예기치 않게 발생을 하여 준비되지 않은 가정에 지하실 침수와 같은 피해를 불러 일으킵니다. 그러나 은퇴라고 하는 수입원이 끊기는 정전은 이세상 모두에게 비슷한 시기에 일어나도록 미리 예보가 되어있는 재난입니다. 미리 예보가 되어있는 재난을 사전에 대비하지 못하여 피해를 입는 것은 더 이상 천재지변이 아닌 인재로 불리어 지게 됩니다.

새로운 한해를 시작할 때는 새로운 각오를 다지기 좋은 시기 입니다. 올 한해 꼭 하여야 할 목록을 작성하실 때 나의 은퇴후 수입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 수입원들은 나에게 필요한 은퇴 수입의 얼마 정도를 마련해 줄 수 있는지 점검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같은 점검을 하실 때 60세 이상과 같이 은퇴 연령에 가까우신 분들은 반드시 신뢰할 만한 전문가와 상담을 하여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시고 해마다 보완, 수정을 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847-486-9590)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