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반정부 시위 격화···정부, 집회금지

820
총리 퇴진과 왕실 개혁 등 민주주의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는 태국 시민 수만여명이 15일 방콕에서 반정부 지도자 석방을 요구하고 있다.[로이터]

총리실 뚫리고 왕실 차량에 ‘세손가락’
시위대 수만여명 도로 점거

군주제 개혁과 총리 퇴진 요구 시위가 확산하는 가운데 태국 정부가 5인 이상 집회 금지 등 비상조치를 15일 전격적으로 발효했다.

7월 중순부터 3개월 이상 계속돼 온 반정부 집회에 제동을 걸기 위한 조치다. 그러나 반정부 단체들은 이날도 대규모 반정부 집회를 강행해 향후 충돌이 예상된다.

태국 정부는 오전 국영방송을 통해 발표한 ‘긴급 칙령’(emergency decree)을 통해 5인 이상 정치 집회 금지, 국가 안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도와 온라인 메시지 금지, 총리실 등 당국이 지정한 장소 접근 금지 등 명령을 내렸다.

정부는 방송에서 “많은 집단의 사람들이 방콕 시내 불법 집회에 참석했으며 왕실 차량 행렬을 방해하고 국가 안보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행위를 했다”며 “이런 상황을 효과적으로 종식하고 평화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긴급 조처가 필요했다”고 이번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다. 정부는 또 공식 문서를 통해 “국가 안보 또는 평화·질서에 영향을 미칠 오해를 만들어내면서 공포를 조장하거나 의도적으로 정보를 왜곡할 수 있는 메시지를 담은 뉴스와 전자 정보를 발간하는 것 역시 금지한다”고 밝혔다고 외신은 전했다.

이날 조치는 전날 2만명 안팎으로 추산되는 반정부 집회 참석자들이 정부의 불허 방침에도 불구하고 바리케이드와 차벽을 뚫고 총리실 건물까지 진출한 데 따른 것이다.

또 집회 참석자 중 일부가 외부 행사 참석차 인근을 지나던 수티다 왕비의 차량 속도를 늦추고, 민주세력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을 들어 보여 왕당파들이 반발한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