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세션스 법무장관 해임

1236

트럼프 대통령이 7일 제프 세션스<사진> 연방법무장관을 사실상 해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트위터에 글을 올려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의 공로에 감사하며 그가 잘 지내기를 바란다”고 해임 소식을 알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후임 장관은 추후 지명될 것이라며 매슈 휘터커 변호사가 법무장관 대행을 맡도록 했다고 밝혔다. 변호사 자격이 있는 휘터커 대행은 법무장관 비서실장 등을 지낸 바 있다.

AP통신과 블룸버그통신 등은 해임과 관련, 세션스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한 1장짜리 서한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따라 사임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세션스 장관은 오랜 기간 연방상원의원으로 재직했고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승리에 ‘일등공신’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를 기반으로 트럼프 정부의 초대 법무장관이 됐다.

그러나 그는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의 2016년 대선 캠프 시절 ‘러시아 스캔들’을 포함한 문제들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 스스로 수사 지휘에서 손을 떼겠다고 ‘셀프 제척’을 선언하면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관계가 틀어졌다. 이후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이 로버트 뮬러 특검을 임명해 본격 수사가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과정을 둘러싸고 세션스 장관이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면서 공개적으로 비난해왔다.

한편 언론들은 중간선거 이후 트럼프 행정부 각료급 인사 가운데 상당수가 자리에서 떠날 것으로 전망해왔다. 대상자는 이미 사임 의사를 밝힌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를 비롯해 세션스 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 라이언 징크 내무부 장관,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 등이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