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불안한 퇴원

506
5일 병원에서 퇴원해 백악관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발코니에서 마스크를 벗어제치고 있다.[뉴욕타임스]

입원 3일만에 백악관 복귀
매커내니 대변인도 확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돼 병원에 입원했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입원 3일 만인 5일 오후 병원에서 퇴원해 백악관에 복귀했다.

트럼프 대통령 치료를 담당한 의료진은 그가 퇴원이 가능한 상태이지만 위험한 상황을 완전히 벗어나진 않았고, 여전히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주말이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더욱이 대통령의 최측근인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5일 확인됐고 다른 백악관 직원들의 양성 판정도 잇따르는 등 백악관 내에 코로나19 감염이 계속 확산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의 퇴원과 백악관 복귀가 불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40분(LA시간 오후 3시40분)께 입원해 있던 메릴랜드주 월터 리드 국립 군병원 문을 나서서 대기하고 있던 차량으로 이동한 뒤 헬기를 타고 백악관으로 향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태운 전용 헬기는 15분 후 백악관에 도착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2층 발코니로 올라가 마스크를 벗은 뒤 헬기 쪽을 향해 경례를 하기도 했다. 코로나19 환자가 공개 장소에서 마스크를 벗는 것은 방역 관련 수칙을 무시한 또 하나의 파격 행동이었다.

백악관 주치의 숀 콘리 등 의료팀은 이날 오후 트럼프 대통령이 퇴원하기 전 기자회견을 열어 퇴원에 필요한 기준을 충족했거나 초과했다고 말했다. 콘리는 “완전히 위험에서 벗어난 것은 아닐 수도 있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퇴원이 안전하다고 의료진이 판단했다고 밝혔다.<하은선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