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부부에 나란히 1개월 징역형

841
대학 입시비리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그레고리 애벗(우)과 마샤 애벗 부부.[AP]

대학입시 비리 연루 혐의···부부 실형 선고는 처음

‘미국판 스카이캐슬’로 불린 대형 대학 입시비리 사건에 연루된 학부모 부부에게 각각 징역 1개월이 선고됐다. 이번 사건으로 부부가 나란히 징역형을 받기는 처음이다.

보스턴 연방지방법원은 8일, 사기와 공모 혐의로 뉴욕 소재 포장업체 대표인 그레고리 애벗과 전직 언론인인 아내 마샤에게 각각 징역 1개월을 선고했다고 주요 언론들이 보도했다. 이 부부는 뉴욕과 콜로라도주 애스펜을 오가며 생활하고 있다.

이들 부부는 딸이 응시한 SAT·ACT 등 대입 시험 점수를 더 얻기 위해 감독관을 매수, 일부 과목의 성적을 조작하는데 총 12만5천달러의 뒷돈을 건넨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애벗 부부가 딸을 명문대인 듀크대에 진학시킬 목적으로 점수 조작을 시도했다며 각각 징역 8개월과 벌금 4만달러를 구형했다.

이들은 지난달 선고를 앞두고 보스턴 연방지방법원의 인디라 탈와니 판사에게 ‘반성문’을 보내 선처를 바란 것으로 알려졌다. 그레고리는 편지에서 그의 지난 행동이 “잘못됐고, 어리석었다”면서 “진심으로 후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중이 느끼는 것처럼 자신도 자기 행동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면서 “모든 부끄러움과 책임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아내 마샤도 입시비리의 총괄 설계자인 윌리엄 릭 싱어 컨설턴트가 처음 부정행위를 제안했을 때 “거절했어야 했지만, 마치 그(싱어)가 생명줄처럼 보였고, 내가 포기한다면 딸이 어떻게 될지 걱정됐다”면서 선처를 구했다.

한편 입시비리 관련 기소를 전담한 매사추세츠 연방검찰의 앤드루 렐링 검사는 애벗 부부 등과 달리 혐의를 부인하는 다른 피고인들에게는 더 긴 형량을 구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50만달러를 주고 두 딸을 명문대에 부정 입학시킨 TV 스타 로리 러프린을 지목해 이들이 무죄를 주장할수록 장기 형량을 구형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이번 입시비리 사건으로 이미 선고를 받은 이들은 총 5명으로, 최소 징역 14일부터 최대 5개월 형을 받아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