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선···부동층 20%가 좌우할 듯

804

정치매체 더 힐, “사상 유례없는 정파간 대결장” 전망

2020 미국 대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차기 대선은 최근 미국민의 심각한 분열상 만큼이나 대선 사상 유례없는 정파간 대결장이 될 것이라고 정치전문매체 더 힐이 4일 전망했다. 특히 대선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야당인 민주당의 탄핵 공세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공화당도 탄핵 저지를 위해 총력 저지에 나서고 있는 만큼 선거전의 양상이 전통적인 타협의 여유보다는 한치의 관용이나 양보도 허용치 않는 냉혹한 대결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2020 대선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우선 미국민의 심각한 분열상이라고 더 힐은 지적했다. 역대 대선 사상 이처럼 양측이 이념적으로 갈라선 게 드문 사례라는 것이다. 최근 퓨리서치센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유권자의 4분의 3은 공화당과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 토론을 시작하기 위한 기본적 사실에 대한 인식에서마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심각한 양측 진영이 대립을 반영하듯 2020 미 유권자들의 선거 참여 관심도 전례 없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일 공개된 폭스뉴스 조사에 따르면 유권자의 85%가 내년 선거에 높은 관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6, 2012 대선 당시보다 높을 뿐 아니라 2008년 선거 직전과 흡사하다.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대선후보는 결국 앞으로 1년간 ‘혼돈의 가마솥’ 같은 거대하고 복잡한 난관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더 힐은 지적했다.

현재 트럼프는 2016대선에서 승리했던 아이오와주에서도 지지도가 하락하고 있으며 2017년 3월 이후 조사에서 트럼프에 대한 지지도가 50%를 넘어선 적이 없다. 또 3일 공개된 NBC-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에서는 46%가 트럼프에 반대할 것이라고 답변했으며 트럼프에 투표하겠다는 유권자는 34%에 그쳤다. 아울러 2016 대선에서 트럼프에 표를 던졌던 핵심 지지층의 이반도 두드러지고 있다. 남성 유권자의 지지 비율은 7% 포인트 감소했고 백인 유권자층 사이에서는 8% 포인트, 교외 거주 유권자들에서는 13%포인트가 줄어들었다. 강력한 지지기반인 농촌 지역도 9% 포인트가 줄었고 2016년 대선에서 80% 이상의 몰표를 안겼던 백인 복음주의 교단 유권자들도 지금은 71% 지지를 나타내고 있다. 트럼프는 다른 주들에서도 열세에 몰려 있다. 특히 2016 대선 승리를 안겨준 미시간, 위스칸신, 오하이오, 노스 캐롤라이나 플로리다 등 5개주에서 민주당 상위 후보 2인에 밀리고 있으며 메인과 미네소타, 뉴햄프셔주 등에서는 민주당의 거의 모든 후보에 뒤지고 있다.

그리넬대학 여론조사를 관장하는 피터 한센 정치학 교수는 “정치적 지형이 트럼프 대통령에 불리하게 기울고 있는 가운데 ‘특히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견해가 굳어져 있는’ 상황이어서 이들을 설득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다. 디모인 소재 앤 셀저가 주관하는 그리넬 여론조사에 따르면 트럼프 재선을 지지하는 유권자는 38%에 불과했으며 47%는 트럼프가 아닌 다른 후보를 찍겠다고 밝혔다. 또 독실한 백인 복음주의 기독교인들도 4분의 1 이상이 트럼프가 아닌 다른 후보에 투표하겠다고 답변했다. 2016년 대선에서는 이들 가운데 16% 만이 트럼프가 아닌 다른 후보에 표를 던졌다. 핵심 유동층 유권자들인 서버브지역 여성 유권자의 경우 26%만이 트럼프 지지 의사를 나타냈다.

트럼프가 기성 지지층 확보에 부심하는 사이 민주당은 시대가 제기하는 커다란 도전에 직면하기 위해서는 원대한 이상이 필요하다며 한 차원 높은 미래지향적인 구상을 놓고 토의를 벌이고 있다. 진보계 주자인 버니 샌더스, 엘리자베스 워런 연방상원의원 등이 핵심 인물로 이들은 기층유권자들을 열광시킬 수 있는 전향적 구상을 지닌 후보를 내세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유력 주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워런 의원은 공화당 트럼프처럼 경제만을 내세웠다가는 패하고 말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민에 영감을 불어넣기 위해 시대의 도전에 직면하기 위한 원대한 구상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트럼프 측은 현재로서 열세에 몰리고 있지만 민주당이 일단 후보를 지명하면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양당 후보가 결정되면 트럼프 측은 엄청난 자금을 투입해 광고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론전문가들은 다시금 트럼프 지지층이 한정돼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대략 10명 중 3명이 트럼프에 호의적 입장을 취하고 있고 절반(5명) 정도는 그 반대 입장으로 굳어져 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나머지 약 20%가 선거 결과를 좌우하면서 만약 접전을 벌일 경우 이들이 향배를 좌우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민주, 공화 양당은 부동층 20%의 표심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선거운동원들이 가가호호 유권자를 방문하는 등 총력 공세에 나서고 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