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art가 제공하는 유용한 식품 상식]흡연자에게 좋은 음식들

1978

안녕하세요!  오늘은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들’이라는 주제로 시작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흡연은 직접 담배를 태우는 본인뿐만 아닌, 제 3자에게도 피해를 주는 정말 유해한 물질인것은 맞습니다. 이런 이유로 본인과 가정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담배를 끊으려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되는데요… 애연가들에게 금연이란 정말 어려운 일이기에, 담배를 정 끊기 힘들다면, 지금 소개해드리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 소개하는 음식들은 우리가 흔히 마트에서 구할 수 있는 보편적인 식품들로 준비했습니다.

브로콜리 – 브로콜리에는 설로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폐에 붙은 세균이나 담배 찌꺼기 같은 유해물질을 씻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폐에서는 백혈구가 이 역할을 하지만, 폐가 약해지면 백혈구는 이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브로콜리에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니 폐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 – 고등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단백질 음식으로 심혈관 질환에 탁월한데, 오메가3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최근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몸 안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지방산은 음식으로 보충되어야만 하는데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 3는 몸에 흡수되면서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한다고 하니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일석이조의 건강식품 입니다.

토마토 –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폐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흡연으로 인해 증가한 체내 유해산소를 라이코펜이 감소시켜 폐 손상을 억제하는 효능을 갖고 있는데, 특히 이 라이코펜 성분은 기름과 같이 먹어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하니, 올리브오일을 드레싱으로 하여 샐러드를 만들어 먹거나 볶아먹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도라지 – 화이트 음식 중 하나인 도라지도 폐에 좋은 음식입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풍부한 칼슘과 섬유질, 철분을 비롯하여 사포닌,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등의 유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한방에서도 자주 사용한 음식재료로 씁쓸하지만 쓴 만큼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연근 – 구멍이 송송 뚫려 폐와 비슷한 모양인 연근도 폐가 안 좋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폐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 향상에도 좋아 폐뿐만 아니라 만성 피로에 지친 사람들에게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연근 조림 이외에도 연근 칩을 만들어 두면 간식처럼 먹기 간편하니, 다양한 조리법을 검색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감귤류 – 귤과 오렌지, 유자 등 감귤류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한 음식으로 염증반응을 억제해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건강에 탁월합니다. 기관지는 폐와 바로 연결되는 부위이므로 폐와 기관지 둘 다 건강하게 보호해주는 음식입니다. 새콤한 과육도 좋지만, 귤껍질도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으니, 버리지 말고 잘 말려서 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근 – 당근에 포함되어있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를 몸 밖으로 빼내고 니코틴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당근은 조리과정이 복잡하지 않아 간단한 샐러드부터 주스까지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한 식품이니 꼭 챙겨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 – 알싸한 향이 특징인 생강 역시 폐를 건강하게 해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생강의 경우 기관지에 적된 가래를 제거해 주거나 기침을 억제 해주는 경우가 있어서 폐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생강의 경우 생강 청을 만들어 먹거나, 그 향이 너무 강할 경우에는 레몬과 함께 절여 레몬 생강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흡연자 분들께는 계속 잔소리 같아서 죄송합니다만, ‘건강은 지킬 수 있을때 지켜라’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모두 힘내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