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art가 제공하는 유용한 식품 상식] 콜리플라워

771

H-Mart 이주용 차장

안녕하세요! 미국의 큰 기념일인 7월 4일 독립기념일이 지나고, 날씨도 무더워지며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 되었습니다. 여름철 고기류(육류) 판매가 크게 올라가는 계절에, 고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아서 우리 건강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채소중에, 매우 이로운 채소인 ‘콜리플라워’ 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마도 ‘콜리플라워’라는 채소를 아는 분들도 있지만,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되는데, 우리가 잘 알고있는 브로콜리와 아주 비슷하게 생겼으며 흰색을 띄고 있는 것으로 마트에서 흔히 보셨을 거라 짐작됩니다. 실제로 이 채소의 진면목을 알게된다면 계속해서 드시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에 아주 이롭기 때문입니다. 유럽의 유명 매체인 ‘유로모니터’에서는 2019년 미국 채소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작물 중 하나로 콜리플라워를 꼽았으며, ‘타임지’에서도 2012년 약 2683억원 규모였던 콜리플라워 판매액이 2018년 약 5375억원으로 증가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업계에서는 건강식에 대한 욕구와 새로운 건강 식재료가 만나 콜리플라워가 큰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콜리플라워의 어떤 이로운 점이 소비자를 만족하게 한 것일까요?

– 심혈관계 건강 : 콜리플라워의 비타민 K는 항염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액 속의 지방의 축적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내 지방은 아테롬성 동맥경화증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시킬수 있음)

– 암 퇴치 : 콜리플라워는 암 줄기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밝혀진 황산 화합물, 설포라판을 함유하고 있어 종양의 성장을 느리게 합니다. 예를 들어 콜리플라워를 커큐민(향신료 강황의 활성 성분)과 혼합하여 사용하면 전립선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심장건강 촉진 : 콜리플라워와 다른 채소에도 있는 설포라판은 혈압과 신장 기능을 현저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과학자들은 설포라판의 효과가 정상적인 세포 기능 및 적절한 유전자 발현에 중요한 DNA 메틸화의 개선과 관련된다고 추측합니다. 특히 쉽게 손상되는 동맥 내피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항염증 특성 : 콜리플라워는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돌-3-카비놀 또는 I3C는 항염증 성분으로 염증 반응을 기초적인 수준에서 예방함으로써 유전적 수준에서 작용합니다.

– 두뇌건강 촉진 : 콜리플라워는 두뇌 발달에 상당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B- 콜린을 상당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임신중에 콜린을 섭취하면 자궁내 태아의 두뇌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하여 인지기능, 학습 및 기억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심지어 노화 관련 기억력 약화를 줄이며, 아동기 및 이후 평생 독성에 대한 두뇌의 취약성을 방지합니다.

– 풍부한 항산화제 및 식물성 영양소 : 콜리플라워를 섭취하는 것은 항산화제 및 식물성 영양소라는 복권에 당첨되는 것과 같습니다. 콜리플라워는 비타민 C, 베타 카로틴, 캠페롤, 케르세틴, 계피산 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반응성 산소종(ROS)의 공격에 대항하여 세포를 보호하는 자연적인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우리 인체에 많은 이로움을 주는 ‘콜리플라워’ 입니다. 요리하기도 쉬우며 가격도 저렴하고 요리 방법도 다양하기에 추천을 드립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