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대학 입학 admission plan에 따른 Financial Aid 신청

59

줄리 김(탑에듀피아 대표)

9월에 12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방학이지만 대학 입학 신청을 위한 여러 가지 준비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이제 8월이면 많은 대학의 지원서와 공동 지원서가 오픈되고 곧 대학 지원 절차 뿐 아니라 재정보조 신청 절차를 계획해야 한다.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많은 학부모나 학생들이 재정보조 신청은 대학 지원을 다 끝내고 입학할 학교가 결정되면 그 다니게 될 학교에 신청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대학 지원 마감일이 곧 재정보조 신청 마감일과 같을 수도 있으니, 대학 지원 마감일을 체크하면서 재정보조 신청 마감일도 같이 체크해서 실수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 강조해 말하지만 대학 입학 신청과 Financial Aid의 신청은 동시에 진행이 되므로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을 선택할 시기부터 함께 고려해야 하고 준비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대학 지원을 하려고 하는 학생들과 부모님들은 잘 아시겠지만 대학 입학 신청은 일반적으로 조기 입학 신청(Early Admission)과 정규 입학 신청(Regular Admission)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조기 입학 신청은 일반적으로 11월 1일까지 입학신청을 해야 한다. 조기 입학 신청을 받는 학교들은 대부분 사립대학이고, 그렇기 때문데 재정보조 신청을 하려는 학생들은  CSS Profile을 동시에 해주어야 한다. 조기 지원의 경우는 입학 신청 마감일과 재정보조 신청 마감일이 11월 1일로 동일한 학교가 많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CSS Profile은 각 가정의 형편을 자세히 알릴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돼어 있다. CSS Profile은  대부분의 사립대학들(물론 CSS Profile을 요구하지 않는 사립대학들도 있다) 과 일부 주립대학들(UVA, WILLIAM&MARY 등)이 학생 가정의 수입과 자산 내역을 자세히 검토하기 위해 요구하는 서류이다.  따라서 각 가정의 형편과 수입 구조, 각 가정의 자산 내역 (금융 자산, 부동산 자산 등), 부모의 비지니스/농장에 관련된 내용, 이혼 혹은 별거 가정인 경우 이에 관련된 내용 등 아주 세부적인 내용까지를 작성해 주어야 한다.  학교에 따라서 요구하는 마감시기가 다르지만 대부분 11월 1일 또는 11월 15일까지이다.  CSS Profile과 함께 부모와 학생의 TAX보고서 또는 대학 자체의 Financial aid 신청서를 제출해 주어야 하는 대학도 있다. CSS Profile은 College Board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조기 지원에 비해 정규 지원의 경우는 1, 2월까지 대학에서 요구하는 시기에 늦지 않도록 프로파일을 제출해 주면 된다.

조기 입학 신청(Early Admission)과 정규 입학 신청(Regular Admission)에 관계없이  2020~2021학년도 재정보조를 받기 위해서는 10월1일부터 오픈되는  FAFSA  를 신청해 주어한다. FAFSA는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의 약자로 연방정부 학비 보조 신청서이다.  이는  www.fafsa.ed.gov 에서 신청 할 수 있다.  신청 전에 www.pin.ed.gov 에서 학생 Pin Number와 부모 중 한명의 Pin Number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이 번호는 학생이나 부모가 연방정부 Loan을 신청할 때도 사용되므로 꼭 기억해 두어야 한다. FAFSA 신청은 각 주마다 마감일이 정해져 있으므로 이에 늦지 않게 신청해 주어야 한다. 만약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주정부에서 제공하는 주장학금을 받는 것에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IDOC에 가입되어 있는 대학들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추가 서류들을 College Board의 IDOC에 제출해 주어야 한다. 대학으로 직접 보내도 받아주질 않기 때문에 반드시 IDOC으로 보내주어야 한다.

정확한 Financial Aid를 받기 위해서는 이제 곧 있을 여러 신청 절차를 늦지 않고 정확하게 해주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청 전 예상 대학들의 재정보조 경향을 분석해 보고 각 가정의 재정 상태에 따라 Financial Aid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를 파악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하겠다.(문의: 224-470-0333, Email: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