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보이스 피싱 및 사이버 범죄에 대한 주의

262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

 

사이버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분들 보다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 범죄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그 방법이 점점 교묘해져 갑니다. 얼마전 제가 직접 겪은 두가지 실례를 들어 경각심을 높이고자 합니다.

  1. Apple Customer Service Center로부터 온 전화

같은 번호로부터 3번째 전화가 오길래 무슨일 인가 싶어서 전화를 받았습니다. 내용인즉슨 애플 고객 서비스 센터인데 제 Apple ID 계정으로 누가 틀린 패스워드로 로그인을 수차례 시도를 해서 확인차 전화를 했다는 것 입니다. 그러더니 제 Apple ID와 패스워드가 무엇인지 물어 왔습니다. 저는 Galaxy전화와 마이크로 소프트 컴퓨터를 주로 사용함으로 Apple Id를 만들어 놓기만 했지 사용한지가 수년이 지났음으로 이게 문제가 된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미심쩍은 생각이 들어서 “당신이 진짜 애플 회사 직원인지 어찌 아느냐?”하고 신분 확인을 요청하였더니 제 전화기에 표기된 Caller ID에 나와있는 전화번호를 확인해 보라는 것 이었습니다. 구글 검색창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놀랍게도 caller id에 표기된 번호는 공식 Apple computer의 고객서비스 전화 번호가 맞았습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 결과에는 애플 고객서비스라고 사칭하며 보이스 피싱을 하는 피해 사례도 동시에 나와 있었습니다.  이를 본 제가 전화건 사람에게 신분확인을 위한 추가 질문을 하자 전화를 끊어 버렸습니다.  Caller ID에 찍힌 번호로 전화를 했더니 애플의 공식 Customer service로 연결되고 확인해 본 결과 자신들은 직접 고객에게 전화하는 경우가 없다고 합니다. 자칫 했으면 제 Apple ID 패스워드를 노출할 뻔 한 것입니다.

  1. Chase Customer Service로부터 온 이메일

약 6개월 전에 제가 사용하는 Chase 은행 Customer Service Department로 부터 이메일이 한통 왔습니다. 내용은 누가 제 Debit Card를 사용하여 상품을 구매하려고 해서 구좌를 Freeze 해 놓았으니 다시 사용하려면 보내준 링크에 id와 password를 넣으라는 것 이었습니다. Chase에서 받은 이메일은 우리가 흔히 보아왔던 Chase은행의 로고와 여러 배경 화면을 똑같이 사용했기에 어지간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속아넘어가기 십상이었습니다. 이 또한 의심이 들어 Chase에 전화를 해 보았더니 자신들은 그런 이메일을 보내적이 없고 제가 만약 이들이 보내준 링크에 패스워드등을 입력했으면 제 구좌의 돈을 무단 인출하든지 아니면 제 개인 정보를 빼어내어 무단으로 크레딧카드를 신청하는 등의 방법으로 피해를 주었을 것이라고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제가 직접 겪은 이 두가지 사례 이외에도 이와 유사한 피해 사례를 주변에서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도둑맞는 것은 눈에 보이는 행동이라 쉽게 경각심을 갖게 되지만 이와 같은 사이버 범죄는 피해 사실 조차 모르고 있다가 큰 피해가 이미 발생한 뒤 알게 됩니다. 따라서 이같은 사이버 범죄는 예방이 중요한데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방법가운데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첫째는 여러분이 사용하는 은행이나 각종 온라인 어카운트의 id와 Password를 이름이나 생일, 집 주소같은 단순한 것이 아닌 추측이 어려운 것으로 사용하시고 이를 6개월 적어도 1년에 한번 정도는 바꾸어서 사용하는 것 입니다. 둘째는 혹시 누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융자나 크레딧카드 개설과 같은 신분도용 피해를 막기위해 3대 신용조회 기관인 Experian, Transunion, Equifax에 신용조회 Freeze를 신청해 놓는 것 입니다. 이렇게 Credit Freeze를 요청해 놓으면 내가 아닌 제 3자가 나도 몰래 돈을 빌리거나 신용카드 개설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게 됩니다. Credit Freeze는 앞서 열거한 신용조회 회사들의 웹싸이트에 가시면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수수료도 없습니다. 이렇게 Freeze를 해 놓았다가 자동차 구입등과 같이 융자신청을 하셔야 할 경우는 잠시 Freeze를 해제했다가 다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소를 잃기 전에 외양간을 먼저 잘 방비하시기 바랍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