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아의 건강밥상] 캐슈크림 감자스프

176

서정아 요리연구가

3월이다. 삼월을 순우리말로 ‘물오름달’이라 한다. 물오름달은 3월의 새롭게 움 돋는 대지를 한 단어 안에 고스란히 담고 있다. 산과 들에 물이 오르는 푸릇푸릇한 3월엔 우리 몸속 세포들도 긴 잠에서 깨어나 새롭게 기지개 펴길 준비한다.

감자는 열을 가해도 잘 파괴되지 않는 비타민 C가 사과의 세 배, 넉넉히 들어 있어 땅속의 사과라고 불린다.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좋고 소화가 잘되는데다 감자 속 이눌린 성분은 몸 속 체지방 분해를 돕고 감자의 껍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여러모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채소이다. 항산화 성분 또한 풍부해 항암에 도움을 주는 고마운 채소이다.

마늘과 양파가 투명해질때까지 볶다가 소시지와 감자, 물을 넣고 감자가 부드럽게 익을 때까지 끓여 준다. 캐슈 크림 또는 캐슈 우유를 넣고 소금으로 간하고 파슬리와 후추를 뿌려 내면 그만이다.

아직은 따뜻한 음식이 필요한 때이다. 따뜻하고 부드러워 브런치로 먹어도 좋고 통곡물 빵과 함께 먹으면 든든한 한 끼가 되는 감자 스프. 스프를 아이스 큐브 트레이에 담아 냉동실에 얼려 두었다가 필요한 때에 필요한 양만큼만 꺼내 데워 먹어도 좋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가 가진 풍부한 영양성분을 생각할 때 감사하게 되고 우리에게 주어진 평범한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새삼 느끼게 된다. 감사한 마음을 담아 따뜻하게 즐겨보자. 물오름달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음식으로 몸 속 세포들의 새로남을 느껴보자.

재료

마늘 1 큰술, 양파 1/2개, 감자 4 개, 비건 소시지 3 개, 물 또는 채수 4 컵, 캐슈너트 1/2컵, 물 1 컵, 소금 1 1/2작은술, 후추 1/4 작은술

만들기

  1. 마늘과 양파, 감자, 소시지 등 스프에 넣을 채소들을 준비한다.
  2. 믹서에 캐슈넛과 물을 넣고 곱게 갈아 캐슈크림을 만든다.
  3. 적당한 냄비에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넣고 볶는다.
  4. 소시지를 넣고 살짝 볶아주고, 감자를 넣은 후 물을 넣고 15분~20분간 끓인다.
  5. 캐슈크림을 넣고 섞어 주고,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유튜브(Youtube) 채널 서정아의 건강밥상에서 “캐슈크림 감자스프”를 영상으로 만나 보세요.

https://studio.youtube.com/video/HMEQKE-shJI/edit

건강요리연구가 서정아
시카고 한국일보 건강요리칼럼니스트
시카고 한국일보 ‘서정아의 건강밥상’ 건강요리교실 운영
유튜브 ‘서정아의 건강밥상’채널 운영
클래스101 ‘글로벌 비건집밥’ 쿠킹클래스 운영
“서정아의 건강밥상”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