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서 태동 102년 전통 봉사단체”

604
국제라이온스클럽 홈페이지.

구호단체 소개 시리즈···10. 국제라이온스클럽

200개국 4만7천여개 클럽에서 140만 회원들 활동

국제라이온스클럽(Lions Clubs International/이하 라이온스)은 1917년 시카고에서 사업가 멜빈 존스에 의해 설립돼 ‘우리는 봉사한다’라는 모토와 ‘자유’(Liberty), ‘지성’(Intelligence), ‘국가의 안전’(Our Nation’s Safety)이라는 의미를 담은 공식 슬로건(LIONS)을 갖고 활동하는 102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비영리 봉사단체다. 설립자 멜빈 존스는 개개인의 이익에만 치중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공평한 봉사활동을 펼쳐야한다고 강조했다. 라이온스는 전세계 약 200개 국가에 4만 7천여개의 클럽이 있으며 약 140만명에 달하는 클럽 회원들이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있다. 본부는 일리노이주 옥 브룩 타운에 있다.

라이온스의 글로벌 주력 사업으로는 ▲당뇨병 발병 감소와 당뇨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 ▲예방 가능한 실명 방지 및 시각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지역사회 불우이웃들에게 영양가 있는 식사 제공 ▲지속가능한 환경보호로 사회 전반의 복지 향상 노력 ▲소아암 환자에게 치료 제공 및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등이 있다. 또한 노력과 봉사를 통해 영향력과 저변을 확대해나가며 각 지역 클럽들이 전세계와 소통하고, 새 회원 모집에 최선을 다하는 것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라이온스는 현재까지 10억달러의 기부금을 모아 910만명의 시력 회복 수술을 도왔고 1600만명 이상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라이온스 퀘스트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으며 총 4,950만명에게 질병 예방접종을 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라이온스클럽 후원은 기부금 전달, 캠페인 100 참여, 파트너십 체결, 기부 달리기 참여, 아마존 스마일에서 샤핑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www.lionsclubs.org)를 참조하면 된다.<신은영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