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의회 코리안 코커스 회원은?

238

한미동맹 강화 등 목표, 총 25명 참가
상원 2명·하원 23명…공화는 4명뿐

연방 의회내 지한파 모임인 ‘코리안 코커스(Korean Caucus)’에는 몇 명의 의원이 참가하고 있을까
코리아 코커스는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의 침략에 맞서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회내 의원들의모임이다. 현재 연방 상원에서는 2명, 하원에서는 23명(1명은 괌 대표) 등 총 25명이 회원인데 한인은 뉴저지의 앤디 김 의원(민주)만 참가하고 있다.

연방 하원에서는 애미 베라(민), 캔 캘버트(공), 바바라 리(민), 테드 리우(민), 조 로프그렌(민), 알란 로웬솔(민), 루실 로이발-알라드(민), 린다 산체즈, 마이크 톰슨(민, 이상 캘리포니아), 아담 킨진거(공), 브래들리 시나이더(민, 이상 일리노이), 어럴 블루메나어(민, 오레곤), 제리 코널리(민, 버지니아), 짐 쿠퍼(민, 테네시), 드루 퍼거슨 4세(공, 조지아), 에디 잔슨(민, 텍사스), 마이크 켈리(민, 펜실베이니아), 앤디 김(민, 뉴저지), 그레고리 미크스(민, 뉴욕), 테리 세웰(민, 앨라바마), 아담 스미스(민, 워싱턴), 조 윌슨(공화, 사우스캐롤라이나), 마이클 샌 니콜라스(민, 괌 대표) 등 23명이 참가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의원은 21명이며 공화당 소속 의원은 4명이다. 니콜라스 의원은 연방 하원 소속이지만 투표권이 없는 대표이다. 연방 상원에서는 잔 부즈만(공, 아칸소)과 에드워드 마키(민, 매사추세츠) 의원 등 2명만 회원이다.
주미한국대사관에서 10월 국군의 날과 개천절을 겸한 행사가 있을 때 버지니아 페어팩스 카운티를 지역구로 하는 코널리 의원이 코커스 공동의장 자격으로 참석하고 있다.<이창열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