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12. 호스피스에서의 시간들

375

케네스 림 

AA 건축가/시카고 

호스피스의 의미는 임종을 위한 시설이지만 환자와 함께 말기 단계의 환자와 그 가족을 돕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최초의 호스피스는 1815년 아일랜드 더브린시의 Mary Aikenhead 수녀가 임종 환자를 위한 환자 시설을 시작하면서 임종 환자를 한 인생에서 다음 인생으로 여행한다는 의미의 호스피스라는 뜻을 가진 단어를 처음 썼다. 1967년 영국의 Cicely Saunders 박사가 런던의 St. Christopher’s Hospice를 세웠고, 현대의 호스피스가 정립되었다. 호스피스는 임종을 앞둔 분들의 간호와 영적 서비스(Pastoral Care)를 함께하고 있다. 호스피스는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한 보살핌을 하며 생명 보조장치는 하지 않고, 환자를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임종을 맡게 하는 시설이다.  

일생 자신의 집에서 가까운 교회를60여년 다니시던 아시는 분이 호스피스 병실에서   임종하시기 전 “나를 받아 주실 곳은 오직 한 곳 뿐이다. 마른 막대기 만도 못한 나를.”라고 말씀하신 기억이 난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임종을 편안한 자신의 집에서 맞기를 바란다.  그래서 호스피스 프로그램에서 환자가 가정에 머무르는 것을 추천하며, 건강 상태가 갑자기 악화 되면 호스피스에서 본인의 집으로 돌아가는 분들도 많다. 호스피스의 프로그램은 최대한의 보살핌과 최소한의 의료술(high person in low tech.)로 표현하고 있다. 호스피스의 기능은 환자의 보살핌과 정신적, 영적, 사호, 경제적 제반 문제를 포함한다. 신체적인 고통 이외에 불안과 공포, 고독감의 정신적 상태를 고통은 신과의 관계와 신뢰에 넘치는 인간과의 관계 정립로 벗어날 수있다. 호스피스의 성공지표는 영적 기능(spiritual function)에 있다.   

현재 미국에서 운영되는 호스피스 프로그램의 전형적인 형태는 Hillhaven Hospice에서 찾아볼 수 있다. Hillhaven Hospice는 1977년 아리조나 대학에서 설립 되었으며 재단이 소속된 아리조나 대학의 의과대학, 간호대학등과 연계되어 있고 의료 장비는 없으며, 아리조나 대학 병원에 호스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아이들을 포함한 가족의 방문을 적극 돕고 있고, 음식, 의상, 기호품등 환자의 욕구를 대부분 수용하고 있다. 그외에  환자의 그림, 피아노등 활동을 도와 환자의 삶을 확인하고, 예배, 기도회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호스피스는 독립된 시설(free standing hospice), 병원과 제휴된 독립된 시설, 병원내 호스피스 병실, 병원에서 주관하는 가정 간호 시설 등으로 나눌 수있으며, 가정 간호를 선호하고 있다.   호스피스의 환자는 60세 이상의 암환자가 대부분이며 담당 의사의 추천으로 호스피스로 옮기고 있다. 일반 호스피스의 환자 평균 인원은 16명 정도이고 호스피스의 자원 봉사자는 평균 67명이다.

호스피스의 서비스는 환자간호 이외에 가족들를 위한 상담과 위로 및 교육 서비스를 하며  Social Worker, 정신과 전문의, 심리학자, 간호사, 성직자, 영양사, 물리 치료사, 장례사 등을 통한 가족 제반에 관한 상담을 실시하며 사후 가족 관리 서비스(bereavement)도 함께한다.  사회적, 종교적, 문화적 모든 변수를 고려하여 최소한 1년동안 가족에 대한 사별 서비스를 호스피스에서 하며 종교 기관에서도 1년 동안 남은 가족에게 상담과 도움의 손길을 계속한다.   Absent  from the body & Present with the L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