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규만 교수의 심리학 세계] 골프와 인생에서 숏게임과 홀컵의 중요성

231

채규만/한국 열린 사이버대학교 상담 심리학과 석좌교수

▶부부 관계에서 홀컵에 해당하는 정서적인 친밀감 결혼의 의미

골프에서 장타를 치고, 숏게임을 잘해서 홀컵에 공을 집어넣는 것이 최종의 목표라면, 결혼도 생존을 위한 결혼, 생활을 위한 결혼도 중요하지만 부부 사이에 정서적인 결혼 즉 친밀감의 결혼이 최종 목표다. 정서적인 친밀감의 결혼이 성취되지 않으면 결국 부부는 한 지붕 아래서 서로 외로운 삶을 사는 것이다. 필자가 부부 상담을 40년 넘게 하면서 절실하게 느끼는 것은 부부들이 법적으로 결혼을 유지해서 경제적으로도 여유를 가지고 살지만, 정서적으로는 이혼한 상태에서 서로가 외롭게 사는 부부들을 너무나 많은 것을 목격했다. 부부들이 정서적인 친밀감과 신뢰성을 형성하는 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애정과 사랑의 감정을 자주 표현하라.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애정은 상대방에게 전달되지 않는다.”다는 것을 명심하라. 남성은 자신이 경제 활동을 해서 가정을 유지하는 것 자체가 가족에 대한 사랑과 애정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가족들의 처지에서는 그러한 행위는 기본적이고 좀 더 명확하게 언어적, 신체적인 표현을 원한다. 남성도 역시 여성들에게 인정과 수용을 받고 싶은 욕구는 비슷하다. 남편이 열심히 일하고 노력한 것에 대해서 고마워하고 감사하는 표현을 해주어라.

► 비 성적인 스킨십을 서로 자주 해주어라. 우리가 애완견도 주인과 스킨십하면서 관심받기를 지속해서 원하는 것 같이, 인간도 상대방으로부터 따뜻한 신체적인 접촉을 원한다. 예를 들면, 아침저녁으로 허그해 주기, 손잡고 산책하기, TV 시청하면서도 서로 신체 접촉하기 등 부부 나름대로 창의적인 방법으로 신체적인 접촉을 많이 해주어야 한다. 신체적인 접촉을 자주 하면 우리의 정서적인 두뇌가 안정감을 느끼고 차분해지고 부부 사이에 친밀감이 향상된다. 따지고 보면 내 배우자를 상대로 스킨십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지구상의 전체 이성 중에서 자신뿐이다. 결혼 전 데이트를 할 때는 기회만 있으면 신체를 접촉하려고 시도했던 기억을 다시 생각하면서 따뜻한 시선으로 배우자를 바라보면서 스킨십을 많이 해주어라.

► 상대방과 대화 시에 공감적인 반응을 보여 주어라. 여성들은 남성과 대화를 할 때, 문제 해결적인 접근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이 반영해 주고 지지해 주기를 원한다. 남성들이 이러한 반응을 보일 때, 여성들은 남성이 따뜻하고 다정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러나 남성들은 아내의 이야기를 들으면, 아내를 보호하려는 욕구가 발동되면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려고 시도한다. 이 경우 아내는 “나도 당신 말하는 해결책을 알아요, 그러나 내가 원하는 것은 내 기분에 맞장구도 쳐주고, 내 감정을 알아주고, 지지해 주세요.”라고 한다.

► 서로의 고민이나 스트레스를 나누고 삶을 공유하라. 부부들은 문제가 있으면 배우자가 힘들어할까 봐 자신의 친구나 다른 사람들에게 문제를 털어놓는다. 부부가 서로에게 솔직하지 못하고 부부 외의 이성 친구에게 자신의 스트레스를 털어놓다가 그 대상과 정서적인 외도 관계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부부는 음식만 나누는 것이 아니고 정서적인 어려움과 고통도 나눌 수 있어야 정서적인 애착 관계가 형성된다. 부부가 서로의 고민을 솔직하게 나누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 평가하거나 비난하지 말고, “비 판단적으로 수용하는 태도(Non judgmental attitude)”로 경청해 주어야 한다.

► 부부는 내가 아니면서 동시에 나라는 것을 명심하라. 흔히 부부는 일심동체라는 말을 하는데, 엄격하게 말하면 부부는 서로가 삶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건강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나의 반쪽 또는 나의 일부라는 생각을 가져야, 내가 상대방을 위해서 무엇을 해준다는 생각이 안 든다. 상대방이 나라는 생각을 가져야 내가 상대방에게 모든 것을 주어도 아깝지 않다. 부부가 친밀한 애착을 형성하면 남편은 아내 안에, 아내는 남편 안에 살면서 부부는 하나가 되는 조화로운 삶을 사는 것이다.

► 부부 사이에서 외도는 절대 안 된다. 외도는 배우자 외에 다른 사람과 정서적인 친밀감을 즐기는 정서적 외도, 순간 성적으로 즐기는 성적인 외도, 정서와 성을 포함한 외도가 있다. 외도라는 증상은 부부가 친밀감을 이루지 못했다는 것을 말해 준다. 외도는 데이트 앱을 통한 어떠한 외도라도 부 부끼리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필자는 외도 상담을 수년간 해 왔는데, 어떤 형태의 외도라도 피해자는 외상 경험을 하기에 부부 상담이 필수적이다.

▶ 영적인 홀컵의 의미

영적인 장타, 숏게임, 홀컵에 해당하는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하나님과 인간과 관계 핵심이 무엇인가를 알아차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신학적으로 보면 인간 창조, 인간의 타락, 예수님의 탄생, 십자가를 통한 인간의 구원, 성령을 통한 인간의 성화 등 다양한 내용이 있다. 이 모든 내용의 핵심적인 강조점은 무엇일까? 성경에는 삼위일체이신 성부, 성자, 성령님이 서로의 관계 안에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우리와 친밀한 영적인 부모와 자녀 관계를 맺고자 인간을 창조했다고 했다(창세기: 1장 26절). 하나님과 인간과의 영적인 홀컵, 즉 영적인 핵심적인 목표는 영적인 부모와 자녀 관계를 회복해서 친밀한 애착 관계를 이루면서 하나님이 우리 안에 우리가 하나님 안에 거하면서 성령님의 도움을 받아서 서로가 즐거움을 누리는 영원한 삶을 사는 것이다. 영적인 팩트는 하나님은 우리의 죄와 연약함을 아시고, 자신이 인간이 되어서 십자가에서 죗값을 치르시고 우리를 정결하고 깨끗함을 회복해 주셨다. 이제는 진리와 사랑의 본체가 되는 하나님과 영원한 친밀감과 평안함을 누려야 한다. 이러한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는 죽은 후 천국 가서 누리는 것이 아니고, 지금, 여기에 영적인 골프장에서 현존하시는 임마누엘 성령님의 코치와 캐디 힘을 빌려서 성령님과 동반 라운딩할 때만 가능하다.

골프 게임은 장타의 티샷, 정교한 아이언샷, 숏게임 능력과 홀컵에 공을 집어넣는 퍼딩 기술 모두가 필요하다. 그러나 골프 게임의 궁극적인 목적은 홀컵에 공을 넣는 것이기에 홀컵 주변에서의 문전 처리가 좋지 않으면 점수가 꽝이다. 인생의 골프 역시 마찬가지다. 행복한 삶이라는 목표를 위한 결혼을 통해 경제적인 안정, 성공적인 자녀 양육, 여행도 많이 하지만 부부는 궁극적으로 서로가 정서적으로 친밀한 애착 관계를 형성하고 즐기지 못하면 결혼의 목적을 상실한 것이라고 단정하고 싶다. ‘달’에 해당하는 ‘부부의 정서적인 친밀감’을 바라보지 않고, ‘손가락’에 해당하는 ‘삶의 수단’에만 매달리지 말아야 한다. 오늘도 영적으로 성령님 캐디와 동반 라운딩하며 영적인 홀컵인 하나님과 친밀감과 즐거움을 누리는 인생 골프를 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