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무턱대고 믿을 수 없는 주식시장(S&P 500의 지난 20년)

1451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

인간은 자신이 부딪친 문제에 관하여 해결 가능한 방법을 찾고자 많은 노력을 합니다.옛날 진나라의 진시황제는 죽지않기 위해 서복이라는 사람에게 많은 보물과 사람을 딸려 보내며 불로초를 구해 오도록 했습니다.그러나 서복은 끝내 돌아오지 않았고 온갖 귀한 약초와 한약을 복용했음에도 50세에 생을 마감했다고 합니다.많은 역사가는서복은 처음부터 불로초의 존재 여부에 대하여 확신이 없었고 많은 보물을 챙겨서 진시황의 손이 닿지않는 제주도를 거쳐 일본으로가서 호의호식하다 사망했다고 합니다.결국 진시황은 불로초라는 만병통치약을파는 서복이라는 약장사에게 속은 것입니다.

요즘 세상에 불로초를 찾는 사람은 없습니다.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투자분야에서 불로초 또는 만병통치약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특정 주식을 사면부자가 될 것 같은 또는 주식시장에 돈을 오랫동안 묻어두고 있으면 원하는 목표가 저절로 성취될 수 있을 것 같은 환상을 가지게 됩니다.이렇게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실패를 경험해 보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일반 투자가이든 재정 전문가이든 2001년 9.11 사태, 2008년 금융위기때 발생했던 일년사이 -50%가 넘는 하락장세를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가볍게 주식을 사고 팔거나 그냥 맹목적으로 주식 시장에 투자를 하게 되어생각하지 못한 낭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흔히 우리가접하는 주식형 뮤추얼펀드나,인덱스 펀드들은 두루뭉실하게 지난 20년 또는 10년 동안의 수익률을 광고합니다.그러나 이러한 수익률을 얻기위해 치러야 했던 위험과 어려움은 잘 가르쳐 주고있지 않습니다.미 주식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대변하는 S&P 500 Index 지수는 경제상황에 따라 커다란 수익을 내주기도 하지만오랫동안 회복될 수 없는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그리고 때로는 오랫동안 투자를 하고 있었음에도 은행 이자만도 못한 초라한 성적을 거두기도 합니다.지난 20년 동안 미 증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것처럼 10년 동안 오랜 시간 S&P 500 Index에투자를 했음에도 수익은 커녕십년뒤 십 사만불의 손실을 기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이에반하여 기가 막히게 타이밍을 맞추어서 2009년에 투자를  한사람은 연평균 13%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곳 또한 주식 시장입니다.하지만 이미 은퇴를 하셔서 20년 동안 기다릴 시간이 없거나 일년에 내 돈이 반 토막 나는 것을 참고 견디면서 10년 이상 버틸 자신이 없는 분은 주식시장에 자신의 돈을 모두 투자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게다가 모든 투자회사의 광고에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경고 문구가 붙습니다. “Past performance is not guarantee of future result. “과거의 투자 성적은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지난 20년은 지옥과 천당을 오가는 시대였습니다.여러분께서는 다가오는 10년은 천당과 지옥중 어떤 것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아무도 알 수 없기에 우리 모두는 한 곳이 아닌 주식,채권,부동산,선물,은행 상품등에 골고루 분산을 하여 투자를 해야 됨을 늘기억하시기 바랍니다.분산 투자야 말로 경제 상황이 어떠하든 여러분의 재정 목표를 가능하게 해주는 만병통치약 입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