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200

유남수 목사(순복음충만교회)

우리가 하나님과 연결되는 유일한 끈은 믿음입니다.

믿음이 무엇입니까?

성경에 보면 예수님이 유일하게 칭찬하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믿음입니다.

힘이 세다고, 부자라고, 똑똑하다고 칭찬하지 않으셨습니다.

– 네 믿음이 너를 낫게 하였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이스라엘에서 이만한 믿음을 본적이 없다”하시면서 믿음있음만 을 칭찬하셨습니다. 아무리 미천한 자여도, 열 두해 혈루병을 앓고 있는 여인이어도, 맹인이었던 거지 바디매오에게도, 이방인인 백부장에게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믿음만을 칭찬 하셨습니다.

반면에 주님은 믿음 없음을 나무라셨습니다. 무능하다고 꾸중하시거나, 게으르다고 나무라시거나, 천하다고, 가난하다고, 그런 것을 문제 삼으셨다고 하는 기록을 성경 어디에서도 찿아 볼 수 없습니다.

–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막4:40),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너희에게 참으리요(눅9:41), 어찌하여 무서워하느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마8:26) 하시면서 믿음 없는 것만을 책망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서 어떤 공로나 자질이나 족보나 신분을 찾지 않으십니다. 우리에게 믿음이 있으면 하나님은 그 믿음을 보시고 우리를 인정해 주시는 것입니다.

성경의 믿음장이라고 하는 히브리서 11장을 보면

–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을 때 갈 바를 알지 못하면서도 믿음으로 나아갔다(히11:8)했습니다. 노아는 120년 동안 방주를 만들 때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보는 것 같이 하여, 믿음으로 인내했다(히11:7)고 했습니다. 사라도 믿음으로 잉태할 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히11:11). 아브라함도 모리아 산에서 독자 이삭을 제물로 바칠 때 믿음으로 하나님이 아들 이삭을 다시 살리실 줄 생각하고 바쳤다(히11:19)고 기록되어있습니다.

성경은 –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히11:1-6)고 말씀합니다. 또한 – 너희가 그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으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성도가‘의롭다 함을 받는 것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입니다(롬10:6).

–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 하느니라(롬11:6).

믿음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의 선물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선물로 받았구나 하는 그 사실을 믿는 것, 곧 우리 속에 믿음이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이 믿음의 시작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믿음을 주시고, 주신 그 믿음을 찾으십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받은 그 믿음을 우리가 사용하시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믿음은 또한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같이 매 맞고, 물에 빠뜨림을 당하고, 광야에 팽개침을 당하고, 굶주리고, 그 속에 늘 눌리는 것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것이 믿음입니다.

그러면 주님께로부터 믿음의 칭찬을 받은 사람들은 어떤, 무슨 일을 했나요?

열두 해 혈루 병을 앓던 여인이, 소경 바디매오가 어떤, 무엇을 했나요? 이방인인 백부장은? 그들이 무엇을 했기에 예수님께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까?

그들이 한 일은 오직 한 가지, 향유가 든 옥합을 깨뜨린 여인과 같이 그들은 나아갈 수 없는 가운데서도 주님께 나아갔습니다. 그러므로‘믿음의 비밀’은 갈 바를 알지 못해도 – 주님께 나아가는 것(딤3:9)입니다. 도무지 어떻게 할 수 없는 감옥에서도 –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4:13)고 담대하게 나아갔던 사도 바울처럼 주님께로 나아가는 것이 믿음입니다. 성경은 –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히11:6)했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가 믿음이 있는 자라 했습니다. 예수님은 – 내게 오는 자가 나를 믿는 자(요6:35-4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은 – 목마른 자도 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사:55:1).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요 6:35)고 말씀합니다.

우리 모두 주님께로 나아가는 자가 되어 믿음 있는 자라 칭찬 받게 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