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작은 것이라도

0
968

이종형 은퇴목사 

 

우환 폐렴이 오늘 현재 9692명 감염이 확진되고 213명이 생명을 잃었다. 이는 우리 눈에 보이지도 않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활동으로 큰 대륙 중국을 거의 마비시키고 많은 나라에 영향을 미친다. 사실 우리는 작은 것을 무시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한때 어린이나 여인, 종은 숫자에도 들어가지 않았다. 우리는 일본인을 키가 작다고 왜놈이라며 무시했으나 미국에서 우리는 작은 체구에 소수라 소외되고 있다. 그러나 작은 것이라도 큰 힘이 있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누구나 가보고 싶어하는 장관이다. 미국보다 카나다에서 보는 것이 몇배나 더 우람하기에 다리를 건너간다. 다리는 미국과 카나다를 연결하고 모든 종류의 차량이 달린다. 그 다리 시작은 매우 작은 사건이었다. 미국 소년 호만 월쉬(15)가 1848년 1월 30일 날리던 연이 강을 건너가자 그 연줄에 조금씩 더 굵은 줄을 연결하기를 반복하여 강철선이 연결되고 결국 큰 다리가 건설되었다.

 

파괴적인 것도 그러하다. 시카고 대화재(1871)는 오리어리 씨의 마굿간 소가 10월 8일 밤 뒷발질을 하여 석유램프를 엎지르자 불이 붙어 집과 건초더미를 태우고 삽시간에 번져나가 10일 진화하기까지 3백명이 생명을 잃고 1만7천 건물이 불타고 10만명이 집을 잃고 2억의 재산 손실을 보았다.

 

작은 것이 크다. 예수께서는 씨앗 중에 아주 작은 겨자씨에서 천국을 보며 심길 때는 모든 씨보다 작지만 자라나면 나무처럼 된다고 하시다. 수에도 들어가지도 않는 어린아이를 가슴에 안고 이들이 하늘나라를 소유한다고 하시다. 그는 어린이의 한끼 점심인 보리떡 다섯개와 물고기 두마리로 5천명을 먹이고 열두 광주리가 남게하여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보였다.

 

다윗은 이새의 막내아들로 부모 눈에도 들지 않았지만 하나님은 그를 택하여 사용하였다. 블레셋의 골리앗 장군이 이스라엘을 공격해 온 때 사울왕과 군사들은 두려워 굴에 숨는다. 다윗이 참전중인 형들을 면회하러 가서 골리앗이 이스라엘과 하나님을 모욕하는 것을 보고는 분노하다. 그가 싸우도록 왕의 허락을 받았으나 투구나 갑옷이 맞지 않아 목자의 물매와 작은 돌 몇개를 가지고 전장에 나가다. 그는 골리앗의 조롱을 받았으나 돌 하나로 그의 이마를 명중하여 쓰러뜨리고 전쟁승리를 가져왔다. 그는 왕이 되고 가는 곳마다 승리하여 나라에 안정이 왔다.

부하들은 전장에 나가고 어느날 왕궁을 거니는 중 건너편에서 한 여인이 목욕하는 것을 보자 그를 불러 들였다. 전쟁에서 싸우고 있는 장군의 아내다. 여인이 임신한 것을 은폐하고자 그 장군을 전사하게 한다. 한번 본 것으로 간음과 살인을 범행하고 이로서 그는 네 아들을 잃고 한 아들에게 배반을 당하여 나라를 잃어버릴 지경에 자신의 삶과 나라는 혼란에 빠졌다.

 

금주 타임표지 YOUTHQUAKE는 지진이 아니라 젊은이가 세상을 흔들고 있다며 핀랜드 수상 사나 마린(34), 오스티르아 수상 세바스찬 쿠르즈(33), 뉴욕 연방의원 오카시오 코르테즈 (30), 스탁턴 (CA)시장 마이클 텁스 (29) 등을 소개한다. 10년 전만 해도 상상하지 못하던 일이다. 확실한 것은 하나님이 세상을 다스리며 우리가 작아도 주께서 함께 하시면 당할 자가 없지만 아무리 크도 주께서 떠나시면 작은 것에도 넘어간다. 하나님은 무에서 만물을 창조하셨기에 우리가 무가 되기 전에는 하나님이 하실 일이 없다고 루터가 말한대로 겸손히 작은 자로 주와 함께 주어진 세대를 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