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하루 1만건 하는데···미국은?”

0
630

‘하루 400건 검사능력’ CDC에 전문가들 비판 거세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 조짐을 보이면서 연방보건당국의 바이러스 검사능력이 도마 위에 올랐다.

세계에서 가장 의학이 발전한 나라의 보건의료를 책임지는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코로나19 진단검사 키트에 일부 결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데다 키트 부족과 까다로운 기준 탓에 검사를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환자가 많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는 2일, ‘코로나바이러스 사례가 늘면서 CDC의 검사가 비판을 받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같이 꼬집었다. 신문은 이날 오후 현재 미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최소 98명으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인 것은 바이러스 확산은 물론 검사 확대에 따른 결과라고 진단하면서 “적절한 검사를 제공하는데 실패한 것이 코로나바이러스가 미국내에서 발판을 마련할 시간을 벌어준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다.

특히 CDC가 각 주에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배부하겠다는 계획을 완전히 망쳤다는 게 NYT의 평가다. 보도에 따르면 CDC는 2월 3단계 진단검사 키트<사진/AP>를 출시하고 수백개를 각 주와 지역 보건연구소에 배부했으나, 이 중 마지막 단계의 최종 진단 키트에 결함이 있어 지방 의료시설에서는 코로나19 최종 확진 여부를 판정할 수 없는 상태다. 당국은 결함을 수정한 진단키트를 다시 보내겠다고 약속했으나, 아직 소식이 없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에 따라 현재 미국에서 코로나19 최종 진단검사를 할 수 있는 곳은 오직 CDC의 애틀랜타 연구소뿐이다. 하버드대의 전염병 전문가인 마이클 미나 박사는 “무능이 CDC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치를 추월했다”고 비판했다.

CDC의 검사 능력 자체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NYT에 따르면 CDC는 하루에 400개의 샘플을 검사할 능력을 갖췄다고 밝혔다. 지난주까지 CDC는 보건당국에서 감염 의심자로 판단한 500여명의 미국인만 검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의 로런 사워 조교수는 “검사 기준이 너무 엄격해서 사람들이 검사를 받지 못하고 있다. 검사가 거부된다는 이야기를 너무나 많이 들었다”라며 CDC의 지나치게 엄격한 검사 기준 탓에 충분한 코로나19 진단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중국을 방문한 적이 있거나 알려진 감염자와 접촉한 적이 있어야만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 최근 배우자, 지인들과 이탈리아 밀라노를 여행한 뉴욕 시민 제니퍼 나이트는 NYT에 자신과 배우자에게 증상이 나타났는데도 “우리가 검사를 받으려 할 때마다 문전박대를 당했다”며 “도저히 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지 않다”고 토로했다. 심지어 포르투갈에서 열린 콘퍼런스 참석 후 증상이 나타난 한 대학 교수는 해당 콘퍼런스에서 확진자가 나왔는데도 처음에는 지역 보건당국으로부터 검사를 거부당했다고 전했다.

이런 상황은 수만명의 환자를 이미 검사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는 다른 나라들과 대조를 이룬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노스 캐롤라이나대에서 코로나바이러스를 연구하는 랠프 바릭은 NYT에 “한국은 하루 1만건의 검사를 하는데 어째서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하나”라며 “중국에서 무증상 전염과 지역사회 전파가 일어난 사실을 알고 있는데 왜 미국은 하루 수만명의 검사를 하지 못하는가”라고 꼬집었다. 또 독일에서 지난 1월 개발한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대체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도 굳이 CDC가 결함이 발생한 자체 개발 키트를 수정하기로 결정해 시간이 걸린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사태의 심각성이 커지자 스티븐 한 연방식품의약국(FDA) 국장은 2일 백악관 전화 브리핑에서 민간 기업과 학계까지 동원해 이번 주 안에 약 100만 건의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4일까지 배포 가능한 CDC의 진단 키트는 337개에 불과하지만, 민간 기업들이 금주 안에 2,500여개의 키트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당국은 보고 있다. 각 진단 키트는 약 350명을 검사할 수 있는 분량이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