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지역별 온라인 중독치유 합동회복모임”

193
<한인중독증회복 선교센터>

중독은 하룻밤 사이에 발생되지 않는다.
마약, 알코올 또는 다른 중독적인 행위들로 자신의 문제들을 관리하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다가 중독이 되며, 조기에 치유하지 못하면 결국 여러가지 위험에 처하게 된다.
2021년 이전까지 한인들의 중독 전화 상담은 주로 알코올, 마약, 도박, 게임 등 한 가지에 대한 상담 내용이었던 것이 대부분이였다. 그러나 2022년 초부터는 알코올, 마약, 도박, 게임, 성 중독 등 모두가 문제라는 상담전화들을 받고 있다. 팬데믹 기간에 카지노와 게임장들이 문을 닫고 오프라인 회복 모임들까지 열지 못해 중독자들은 더 우울하고 외로운 생활을 이겨내기 위해 대리 만족으로 술이나 약물 등을 더 할 수 밖에 없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 확산으로 게임은 물론 온라인 도박과 성 중독문제들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서 요즘은 2~3가지 이상 “다중중독(Multi-addiction) 시대”로 되어가고 있다. 특히 대가족제도의 영향을 받아온 한인 문화권 가정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서로를 돕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아 미국 가정보다 중독자 문제를 돕는 경우가 많다. 반면 가족들의 도움을 받아온 중독자는 중독행위에 더 의존 악화로만 치닫게 된다. 가족들도 중독자의 일거 일동에 의존되다가 “공동 의존증’(Co-dependence)”에 처하기 쉽기 때문에 한인 중독 문제 가정에서는 “선 가족회복 후 중독자 회복안내”가 절대 필요하다. 가족들은 중독자의 형성 과정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또한 중독자의 회복을 돕는 일에서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족의 부정적인 요인들이 수정 될 때에 중독자의 회복을 더욱 기대할 수 있고, 다른 가족들의 중독 문제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가족들은 중독자의 치료 시작부터 가족의 역할을 배워 회복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족 자신의 행동부터 기꺼이 수정 할 필요가 있다. 중독 상담자들 가족들은 “4가지 C”에 초점을 두며 중독자를 대처하면서 회복으로 안내해야 좋다고 한다.
첫째 “No Cause”는 중독된 원인이 가족들 때문이 아니다. 둘째 “No Control”은 가족들의 지혜나 힘으로는 중독자를 통제할 수 없다. 셋째 “No Cure”는 가족이 의사, 심리상담사 또는 목회자이라도 내 가족의 중독증을 치료해 주기가 어렵다. 이유는 가족 간에는 치유적인 관계성의 형성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네 번째 “C”는 가족들은 중독자의 효과적인 회복치료를 위해서는 오직 가족들의 태도만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Social Drinker 이면 마리화나를 피우는 자녀에게 본을 보이기 위해서 아버지가 술을 끊으라는 것이 아니라 내 가족들과 내 힘으로만 치유하려고 하지 말고 중독 치유 기관의 도움과 회복 안내를 받아서 치유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대부분 상담과 회복치료는 12단계 원리들을 통해서 가족들이 더 잘 소통하고 과거의 문제들에 대해 화해, 용서 및 회개 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렇게 가족들이 건강한 방식으로 기능하기 시작하면 중독자는 회복 목표를 더 쉽게 충족시킬 수 있고 가족들이 회복 과정에 함께 참여하면 중독자의 치료 시작은 물론 중퇴율도 크게 줄어들게 되어서 더 긍정적이고 장기적인 회복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
중 중독자들의 회복치유를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서는 가족들부터 부정적인 영향들로 고통 받고 있는 가운데도 신체적, 정서적, 재정적, 관계성 측면에서 중독자에게 어떻게 반응을 보여야 회복으로 안내할 수 있는지를 잘 알고 가족의 의존증도 치유하기 위해서는 중독자와 함께 12단계 회복모임에 참석해서 같이 회복 작업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는 1999년부터 23년째 도박, 마약, 알코올, 게임, 쇼핑, 성 중독 등의 중독별 회복모임을 실시해왔고 2012년에 발간한 “한국어 중독증 치유교재”로 중독 명칭만 바꾸어서 매주 중독별 회복모임을 진행해왔다. 또 매년 1~2번 합동회복모임을 통해 체험한 바에 의하면 어떤 중독 문제든 12단계 회복작업과정을 철저히 이행하고 학습해서 중독자와 의존적인 가족이 각자 자신의 삶과 생활 속에 적용하며 살아가면 다중 중독 회복은 물론 다른 중독들의 예방에도 효과적일 것이다. 요즘 모든 중독 행위의 온상지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 될 수록 다중 중독 문제가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는 앞으로 중독별 오프라인 회복 모임 대신에 시차를 고려해 미국에서는 CHICAGO, LA, NEW YORK 3개 지역에 “지역별 중독치유 영상 합동 12단계 회복모임”을 실시할 계획이다.
CHICAGO 지역 온라인 합동 회복모임”은 9월에 준비 과정을 거쳐서, 2~3 가족이라도 참여할 의사가 있으면 10월 5일부터 매주 수요일 8PM~10PM 2시간 실시할 예정이다.
CHICAGO와 동일한 시간대 지역에 거주하는 중독문제가 있는 한인 가정들은 중독자와 함께 참석할 수 있다고 한다.
합동 회복 모임에는 알코올, 마약, 도박, 게임 등에 문제가 있는 모든 중독된 사람과 그 가족들이 함께 참석해서 회복작업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미혼인 경우는 부모님, 그리고 기혼인 경우는 중독자와 배우자가 함께 참석할 것을 의미한다.
지역별 온라인 합동회복모임 참여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 온라인 합동회복모임 참석문의 전화 : 909-595-1114
* 12단계 영상 회복모임 참여 및 중독증 치유교재 구입문의
* 상담전화는 Land Line 전화로 메시지기능이 없음
* 앤서링에 전화번호와 용건을 남기면 된다.
<제공: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