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글로벌 20대 기업에 미 14곳 vs 중 2곳···원천기술 상대 안돼

730

中이 ‘테크전쟁’서 이길 수 없는 세가지 이유
② `동맹국 끌어안기’ 강화하는 미 특허출원수 합치면 중국의 3배
③ 글로벌 대학 20위내 중 1곳뿐 폐쇄적 정책에 인재 확보 한계

미국과 중국 간 패권 전쟁이 가열되고 있다. 패권 다툼의 알파와 오메가는 기술 경쟁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끄는 미국은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 미래 핵심 분야에서 중국을 배제한 글로벌 공급망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고 이에 중국도 자원을 총동원해 자체 기술력을 끌어올리려 절치부심하고 있다. 특히 ‘중국몽’을 전면에 내세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기술 굴기’를 통해 철옹성 같은 팍스아메리카나에 대차게 도전하고 있다. 과연 이 전쟁의 승자는 누가 될까.

최근 파이낸셜타임스(FT)의 마틴 울프 수석경제평론가는 ‘중국은 미국과의 테크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는 분석 기사를 실었다. 울프는 미국이 확보한 원천 기술, 스타트업과 투자 자본을 연결해주는 탄탄한 벤처 생태계, 인재 양성소인 뛰어난 대학, 혁신이 움트는 개방적 문화 등을 미국의 강점으로 꼽았다.

①기업가치 상위 20위 내 미국 14개 VS 중국 2개···원천 기술 우위

당장 미중의 기술 수준 격차가 상당하다. 시장 조사 기관인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기업가치(시가총액 기준, 올 4월 말 기준) 순으로 전 세계에서 20개 기업을 선정했을 때 미국 기업은 14개지만 중국은 고작 2개(텐센트·알리바바)에 그친다. 달리 말하면 미국이 원천 기술을 많이 확보하고 있음을 뜻한다. 반도체 굴기만 해도 미국 정부는 자국의 원천 기술이 들어간 소프트웨어인 전자설계자동화(EDA), 반도체 장비 등의 글로벌 공급을 통제하면서 중국 기업의 성장을 원천적으로 막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는 바이오 등 생명공학 분야에서는 미국 편중이 더 심하다. 전 세계 상위 20개사 중 미국 기업은 절반이 넘는 11개인 반면 중국은 이름조차 올리지 못하고 있다.

중국으로서는 기술 수혈에 매진해야 하지만 이 부분도 녹록지 않다. 글로벌 데이터 분석 기관 딜룸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미국 내 벤처캐피털 투자 규모는 4,870억 달러에 달했다. 중국을 비롯해 영국·인도·독일·프랑스 등 8개국을 다 합친 3,790억 달러보다도 많다. 결국 이런 탄탄한 기업과 자본을 가진 미국이 기술 전쟁에서 중국을 앞설 수밖에 없다는 논리가 가능하다.

②특허, 중국이 미국보다 많지만···동맹 합치면 미국이 중국의 3배

든든한 우군도 미국의 강점이다. 2019년 국제 특허 출원 건수에서 중국은 5만 9,045건으로 미국(5만 7,705건)을 소폭 앞섰다. 하지만 주목할 점은 3~10위에 이름을 올린 국가가 모두 미국의 동맹국이라는 점이다.

동맹국의 특허 건수만 11만 7,000여 건이나 된다. 이렇게 되면 미국과 동맹국의 특허 건수는 17만 개를 넘어 중국의 3배에 달한다. 최근의 칩 부족 사태에서 보듯 TSMC(대만), 삼성전자(한국), ASML(네덜란드) 등 뛰어난 기업을 품에 안은 미국은 중국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③다양성·개방성으로 인재 몰리는 미국

특히 전 세계의 인재가 미국 대학으로 몰리고 있다. FT는 전 세계 상위 10개 대학 중 5개가 미국 대학이라며 상위 20개 대학으로 넓힐 경우에도 미국은 10개 대학이 포함되지만 중국은 1개에 그친다고 전했다.

울프 평론가는 “중국의 중앙집권적 통제는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다”며 “이런 통제 하에서는 결코 독창성이 자라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여태껏 중국이 국가 주도의 경제성장을 이루는 데 성공했지만 앞으로 이런 방식의 성장은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다고 냉정히 짚었다.

다만 울프 평론가는 미국도 안심할 수만은 없다고 경고했다. 미국의 가장 큰 위협은 중국이 아닌 미국 자신이라고 봤다. 그는 “미국이 민주주의와 인종적 다양성, 글로벌 동맹, 과학과 이성을 경멸하는 지도자를 선출한다면 분명히 쇠퇴할 것”이라며 “미국의 자산은 세계 최고를 끌어들이는 능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알파벳 최고경영자(CEO)가 모두 인도 태생이며 구글의 공동 창립자 중 한 명은 소련 출신 이민자라는 점을 예로 들었다.<김연하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