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대비해 부스터샷 업데이트 준비해야”

629

FDA 전문가 자문기구 권고
BA.4, BA.5 점유율 52% ↑, 새 우세종으로 떠올라

연방 식품의약국(FDA)의 외부 전문가 자문기구는 28일 올겨울 코로나19 재확산에 대비, 오미크론 변이를 겨냥해 업데이트된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사진·로이터)을 준비하라고 FDA에 권고했다.

FDA의 백신·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VRBPAC)는 이날 회의를 열고 표결을 거쳐 FDA에 몇 달째 우세종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일부 오미크론 변이를 겨냥한 부스터샷 업데이트 계획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FDA는 기존의 백신과 BA.4, BA.5로 알려진 2종의 오미크론 하위 변이를 조합하는 방안으로 기울고 있는 것 같다고 NYT는 전했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이날 내놓은 추정치를 보면 신규 코로나19 확진자의 절반 이상이 BA.4, BA.5 감염자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들 변이가 우세종으로 올라섰다. 이 추정치에 따르면 6월 19∼25일 발생한 신규 확진자 중 36.6%가 BA.5, 15.7%가 BA.4 감염자로, 둘을 합치면 점유율이 52.3%였다.

FDA의 백신 책임자인 피터 마크스 생물의약품평가연구센터(CBER) 소장은 새로운 백신이 가을께 나오려면 규제 당국이 아주 신속하게 구체적인 백신 용법을 추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 같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의 백신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용법의 백신을 생산하는 데는 약 3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부 자문위원은 부스터샷 업데이트의 필요성을 입증하는 데이터가 너무 부족하다며 회의적인 입장을 나타냈지만 표결에선 21명의 자문위원 중 19명이 업데이트에 찬성했다.

FDA의 한 관리는 오미크론 계통이 이제 약 6개월째 우세종 지위를 유지해왔고, 이에 따라 가을에 유행할 변이도 오미크론 계열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