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제재 방침, 군사력사용 원치 않아”

578

트럼프, 8일 대국민 연설···“미국인 사상자 없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8일, 이란의 전날 이라크내 미군기지 공격과 관련, 이란에 대한 강력한 제재 방침을 밝히면서도 군사력 사용은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평화를 추구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평화를 끌어안을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이날 백악관 그랜드 포이어에서 한 대국민 연설<사진/AP>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주요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트럼프는 “내가 미국 대통령으로 있는 한 이란은 결코 핵무기를 보유하지 못할 것”이라고 연설을 시작한 뒤 “이란의 미사일 공격으로 인한 미국인 사상자는 없었다. 어떠한 미국인도 다치지 않았다. 최소한의 피해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의 위대한 미군은 어떤 것에도 준비돼 있다. 이란이 물러서는 것처럼 보인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각 국가들이 너무 오랫동안 이란의 행동을 참아왔다. 이러한 날은 이제 끝났다”라며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피살과 관련, 솔레이마니가 미국 표적들에 대한 새로운 공격을 계획해 왔다며 살해의 정당성을 거듭 역설했다. 그는 솔레이마니 제거는 잠재적인 테러리스트들을 향해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주는 것이라며 “미국은 옵션들을 계속 살펴볼 것이며 이란에 대해 강력한 경제 제재를 즉각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우리가 위대한 군과 장비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가 그것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미국은 군사력 사용을 원하지 않는다. 미국의 군사적, 경제적인 힘이 최고의 억지력”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 열강들이 핵무기와 관련, 이란과 새로운 합의를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세계가 이란에 대해 분명하고도 일치단결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이 솔레이마니 피살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미국은 신속하고 완전하게, 아마도 불균형적인 방식(disproportionate manner)으로 반격할 것이라며 강력한 응징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군사적 대응 대신 일단 경제제재를 택하는 방식으로 한걸음 물러서며 출구 찾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미국인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도 작용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란이 미국의 추가 대응이 없다면 ‘보복의 고리’를 끊고 해결을 모색할 가능성을 시사, 공을 미국에 넘긴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상 이란 측의 확전 자제 요청을 받아들인 것으로 풀이된다.이에 따라 미국의 솔레이마니 제거와 이에 대한 이란의 이라크내 미군기지 보복공격으로 일촉측발로 치닫던 미-이란간 충돌 위기가 파국을 피하며 가까스로 봉합 국면으로 접어들지 주목된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