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대학 선택시 주의해야 할 점

1223

줄리 김(탑에듀피아 대표)

학교를 선정하려는 학생과 부모님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부모님들이 가정의 재정 형편을 고려하여 학생이 갈 학교를 정해 놓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다. “우리는 학비를 댈 능력이 없기 때문에 주립대학을 가거나 아니면 커뮤니티 칼리지를 보낼 것입니다” 라고 미리 정해 놓고 재정 보조 신청을 도와달라고 하신다.

대학에 보낼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이 학자금과 관련하여 꼭 기억하고 이해하셔야 할 용어가 COA(Cost of Attendance)와 Net Price라는 것이다. COA는 수업료, 책값, 기숙사비, 식비, 교통비 심지어 개인 용돈 등 학교를 다니는데 필요한 총비용(cost of attendance)을 학교에서 정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Net price는 그 COA에서 무상보조나 장학금 등 공짜 돈을 뺀 금액, 즉 실질적으로 주머니에서 나가야 할 비용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7만불이 넘는 COA가 있는 MIT에 들어갔는데  총 비용 중에서 학교 그랜트 5만 5천불, 외부 장학금 6천불, 근로 장학금 3천불의 재정 보조를 받아서 결국 약 8천불 정도만 내면 되게 되었다. 즉 8천불이 바로 이 학생의 경우 MIT의 net price였다. 이 학생이 집안 형편을 이유로 주립대학에 눌러 앉기로 하고 MIT를 지원하지 않았으면 참 억울한 경우가 되었을 것이다. 즉 집안 형편을 이유로 커뮤니티 칼리지에만 한정하여 생각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커뮤니티 칼리지를 비하할 의도는 전혀 없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싼 비용으로 공부 잘 마치고 명문 대학에 편입학한 학생도 있었고 커뮤니티 칼리지는 그 나름의 장점이 충분히 있는데 단지 재정적인 이유만으로 그런 결정을 내리지는 말라는 것이다.)

지원할 학교의 리스트를 정할 때 물론 학생의 성적과 스펙에 맞는 학교들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학교들의 net price를 알아보고 리스트를 정하는 것도 매우 유익한 일이다. 학교마다 학생의 형편에 따라 그 학교를 다니기 위해 예상되는 net price를 계산해 볼 수 있도록 tool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대부분의 학교는 친절하게도 학교에서 무상보조는 얼만큼 줄지, work-study 보조는 얼마나 줄지까지 예상치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그래서 이런 과정을 통해 학교 리스트를 정하면 재정형편 때문에 불가능한 것으로 여겼던 학교들이 예상밖으로 net price가 그리 비싸지 않은 것으로 나오기도 하고, 가장 쌀 것으로 생각했던 학교가 net price로 따져보면 오히려 가장 비싼 학교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흔히 주립대학보다 사립대학이 오히려 돈이 적게 들 수도 있다는 말을 하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net price는 학교마다 또 학생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옆집의 친구가 가려는  A학교 net price가 만 오천불이라고 내가 내게 될 비용도 만 오천불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학생 가정의 경제 사정에 따라 보조가 얼마 나올지가 결정되고 거기에 따라 학교의 net price가 결정되기 때문이다.(224-470-0333, Email: topedup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