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잘못 알고 있는 학자금의 진실

1219

줄리 김(탑에듀피아 대표)

많은 부모님들을 만나서 상담을 하다 보면  “우리가 정말 Financial Aid를  받을수 있는가요?” 라는 질문을 많이 듣게 된다. 주위의 사람들로 부터  너무도 근거도 없는 이야기를 듣고 정확한 답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추측에 의존 하며 미리 포기 하여 신청을 하지 않는 분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이런 이야기들의 내용을 가지고 나름 대로 기준을 잡아 보도록 하자.

  1. 우리는 소득이 높아서 Financial Aid를 받을 수가 없다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 중의 하나이다. “미국에서 저소득층만 받을 수 있고 중산층은 보조를 받을 수가 없어서 돈 다내고 대학을 가야 한다더라” 라고 한다. 그런데 과연 얼마면 너무 소득이 높은 것일까?  5만 이면 그렇게 높지는 않을 것 같은데, 7만이나 8만이면 좀 높은 것 같기도 하다. 어떤 분 들은 “5만이면 다 받을 수 있는데, 6만이 넘어가면 한 푼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라는 아무런 근거가 없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고 다니신다. 그러면  인컴보고를 1년에 10만불을 한다고 가정 해 보자. 과연 세금 이후에 얼마를 가져오는지 대충 알 수 있다. 이 가정에서  8만불의 사립대학 학자금을 낼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가? 여러분이나 어느 누구도 그렇게 생각 하시지 않을 것이다. 더욱 중요한 부분은 정부에서도 학교에서도 그렇게는 생각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10만불  인컴보고를  하셔도 8만불이 드는 사립대는 도움을 받지 않으면 보낼 수가 없기 때문에 정부와  학교의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더구나 한 가정에 두명이나 세명이  동시에 대학을 다니는 집안이 있다고  생각 해 보자. 부담이 두배와 세배가 될것이다. 정부와 학교에서도 부담이 두.세배인 것을 고려 하여 더 많은 지원을 해 주고 있다. 2019~2020학년도에 사립 대학을 간 우리 회원 중에는 19만불의 세금 보고를 하면서도 Financial Aid를  받고 대학을 다니는 자녀분이 있다.

  1. 우리아이는 성적이 낮아서 받을수가 없다.

여기서 설명 하는 부분은 Financial Aid(학자금 지원)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다. 그런데 몇몇 분들이 가끔  연락을 하시면서 물어 보시는게 “학자금 융자 신청 하는 곳이지요?” 라고 이야기 한다. “Financial Aid”가 학자금 지원이 아닌 “융자금”으로”으로 생각하시면서,  받고 난 후 나중에 대학을 졸업하고 갚아야 하는 융자금으로  생각 하시는 분들이 많다.  Need Based Financial Aid란 성적과 상관 없이 학생의 가정 재정 상태에 따라 대학 에서 Financial Need가 주어 지는 것으로 나중에 갚을 필요가 없는 돈이다.

  1. 집을 가지고 있으면 학자금 지원을 못받는다.

집이 있으면 학자금 지원을 받지 못한다 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이 많다.  First Home인  경우는 Home equity가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에 Financial Aid에 전혀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 만약 second home 이 있을 경우에는  반영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전혀  second home 까지 반영을 하지 않는 학교가 있기 때문에 지원하는 학교마다  알아 보는 것이 좋다.

“집이 있으면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하고 Rent를 살아야 지원을 받는다더라”라는 이야기를 듣고, 집을 팔고 Rent로 옮기시면서 집을 팔아서 생긴 자금을 가지고 있는 관계로 소득은 적은데 캐시가 많아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했던 분도 본 적이 있다. 집이 있다고 Financial Aid를 무조건 받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니 꼭  명심하시기 바란다.

  1. Need Blind Admission

대학을 지원 하면서  Financial Aid 신청을 하면 Admission에 영향이 미친다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 들이  많다. 각 대학의 Application이나 Web Site의 내용을 자세히 읽어 보시기 바란다. 어느 학교에나 “Need Blind Admission”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즉, 대학에서 어느 학생을 받아 들이는가를 결정 할 때에는 Financial Need가 있는지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이야기 이다. 실제 각 대학에는 Admission Office와 Financial Aid Office가 따로 있으며, 주소도 다르다. Admission에서는 Financial과 관련된 내용을 전혀 볼 수가 없는 것이 Need Blind Admission이다.

Financial Aid에는 한가지 확실한 Guarantee가 있다. 미리 포기 하고 신청 하지 않으면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아니 도와 줄 방법이 없다.

문의)Email:topedup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