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조기 전형의 대학 학비 재정 보조 신청

2192

줄리 김(탑에듀피아 대표)

질문) 조기 전형 지원시 재정보조 신청은 어떻게 합니까?

가을에 12학년으로 시작 하는 학생들의 경우 보통 11월 1일이 마감일인 조기 전형(Early Admission)을  준비하고 있다면 학비 재정 보조 신청에 대해서도 반드시 신경을 써야 한다. 지원 하려고 하는 학교의 웹사이트를 모두 방문 해 보고 재정 보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 사립 학교의 경우 CSS 프로파일을 제출 하라고 하는 학교가 있을 것이고 제출 마감일은 학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조기 전형의 경우 11월 1일 또는 11월 15일까지 제출 해 주어야 하는 학교도 있고 내년 3월 까지 재정 보조 신청 서류를 제출하는 학교가 있기도 한다. 특히 지원 하는 대학 중에 학교 고유의 재정 보조 신청 양식을 요구하는 학교는 없는 지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면 마감일 내로 제출할 필요가 있다. 사립학교의 경우 보통12월 15일까지는 조기 전형의 합격자 발표와 더불어 합격한 대학들로 부터 예상치 이기는 하지만 학비 재정 보조 내역서(Financial Aid Award Letter)를 받게 된다. 이 내역서를 통해 학생별로 받게 되는 재정 보조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얼리 디시전에 합격한 경우는 보다 신중히 이를 검토 해 볼 필요가 있다.  재정보조 신청 절차가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고 예상치의 재정 보조 내역서를 통보 받았다고 하더라도 10월1일부터 신청이 가능한 FAFSA를 신청 해 주는 것이 중요 하다.  FAFSA 신청 시기도 대학에 따라 Priority 신청 날짜가 다 있으니 이에 늦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외에 대학에 따라서 요구 할 수도 있는 서류들, 예를들어  Business & Farm Form, Non-Custodial Form, Verification Form, Non Tax Filer Statement Form 등을 각 대학의 Financial Office로 보내 주어야 한다. 또한 주의 해야 할 것은 칼리지 보드의  IDOC 서비스를 이용 하는 대학들은 이러한 서류들을 대학의 Financial Office가 아닌 IDOC으로 직접  보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지 않을 경우 서류를 분실 할  수도 있으니  IDOC 서비스 여부를 꼭 확인하도록 하자.  보통 CSS 프로파일을 Submit 하게 되면 학생이 신청한 대학 들 중 IDOC에 가입 되어 있는 대학들의 List를 자동으로 알려 주며 학생 고유의 IDOC Number와 함께 제출 해 주어야 할 서류 들을 알려준다. 이 중 대표적인 서류가 2020~2021년도에  입학 하는 학생의 경우 부모의 2018년 Tax 보고서의 주요 내용과  Tax 보고서 상에 첨부되는 Schedule 들이다. 이렇게 대학이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대학에 보내 주게 되면 대학은 모든 서류를 검토하고 CSS 프로파일에  작성한 2018년 Tax보고 내용을 다시 한번 비교 검토해 최종적인 재정보조 내역서를 학생들에게 보내준다.

 

질문) 얼리 디시전의 경우 혹시 재정보조가 적게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조기 전형에 있어서 특히 얼리 디시젼 (Early Decision), 즉 지원해서 합격하게 되면 반드시 그 학교에 등록 하는 것으로 약속을 하고 지원을 하는 조기 전형 형태인  얼리 디시젼의 경우 재정 보조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 지 궁금 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얼리 디시젼에 합격해서 재정보조 패키지를 받았는데 너무 조금 보조를 받게 되는 경우 그 학교에 등록을 하자니 재정 형편이 그것을 허락치 않고, 또 재정 형편상 등록을 하지 말자니 꼭 해야하는 계약을 파기하게 되는데 어찌해야 하는지가 궁금하신 것이다. 통계적으로 보면 대학 한 곳에 합격한 학생이 일반 전형(Regular Admission)에서 여러 대학에 합격한 학생보다 학비 재정 보조를 적게 받는 것으로 나와 있긴 하다. 그리고 문제는 얼리 디시전의 계약을 “빌미”로 재정보조를 더 조금 주면 어떻하냐는 학생 가족의 불안감이다. 그러나 명심할 것은 얼리 디시전이라 하여 무조건 재정보조가 불리하게 적용된다는  생각은 잘못 된 것이다. 만약 얼리 디시전에 합격한 경우라도 재정보조가 너무적어서 부모가 부담할 수 없는 경우라면 취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은 대학 당국에 Appeal을 통해 재정 보조 받는 액수가 어떻든 필요를 다 채울 수 없는 형편인 것을 어필하고 충분한 증거 자료를 제시 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학교에서는 학생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 재정 보조액을 늘려 주거나, 아니면 어필 한 것을 받아 들일 수 없다고 거절 할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 즉 학교에서 제시한 최종적인 재정 보조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재정보조를 근거로 얼리 디시젼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 부족한 재정 보조만이 얼리 디시젼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 유일한 이유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정말 재정 형편이 문제가 된다면 조기 전형으로 신청하지 말고 정기 지원 때 여러 학교를 지원해서 재정보조 패키지를 비교해서 가장 유리한 학교로 등록하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다.(문의: 224-470-0333, Email: topedup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