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경쟁 수익 직격탄… 고객신뢰 잃으며‘침몰’

190

금리 경쟁 수익 직격탄… 고객신뢰 잃으며‘침몰’

■ 퍼스트 리퍼블릭 파산과 여파

샌프란시스코에 본점을 둔 중형은행인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이 JP모건 체이스에 인수되면서 지난달 불거진 금융 위기의 여파에 결국 문을 닫게 됐다.

지난달 무너진 북가주 실리콘밸리은행(SVB), 뉴욕 시그너처 은행에 이은 이 은행의 붕괴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연방준비제도(FRB·연준)의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SVB가 스타트업 대상이었다면,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부유층을 상대로 낮은 금리의 대출을 제공해 왔는데, 결국 이것이 부담으로 돌아왔다는 것이다.

1985년 설립된 이 은행은 설립 초기부터 부유층 고객에게 대출 시 우대 금리 혜택을 제공하며 이들 고객을 유치해 왔다.

월스트릿저널(WSJ)에 따르면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의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도 이 은행의 고객이었다. 이 은행은 2012년 저커버그에게 1.05%의 금리로 3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모기지)을 제공하기도 했다.

연봉 수십만 달러의 엔지니어를 유치하기 위해 구글 등 빅테크(거대 정보기술 기업)와도 거래했고, 메타 본사 내에는 지점을 설립해 엔지니어들에게 2.5% 이하의 장기 주택담보대출(모기지)을 제공하기도 했다.

부유층을 상대로 한 전략으로 저금리 시대였던 2021년까지 10년간 이 은행의 연간 수익은 4배로 증가했다. 미국 20대 은행에 포함됐고, 일부 지표에서는 JP모건 체이스나 뱅크오브아메리카보다도 낫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부유층을 상대로 한 이런 장기 저리 대출은 급격한 금리 인상을 맞닥뜨리면서 독이 됐다.

지난해 예금은 13% 늘어났지만 이는 오히려 부담이 됐다. 지난해 4분기에만 예금 이자로 4억2,800만달러가 빠져나갔다. 1년 전의 2,000만달러에서 많이 증가했다.

이 은행의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만기 투자 포트폴리오 손실은 48억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의 5,300만달러보다 크게 불어났다.

지난해 대출의 절반 이상이 평균 금리 2.89%의 주택담보대출이었는데, 금리 상승으로 시장 가치는 220억 달러 감소했다.

2022년 말 은행 예금은 1,764억달러로, 25만달러를 초과해 예금 보호를 받지 못하는 은행 자금은 68%에 달했다. 예금은 은행 자금의 92%를 차지했다.

지난달에는 맨해튼의 한 콘도 매수자에게 30년 만기로 1억달러를 대출했다. 금리는 4.6%였다.

이는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맨해튼 고가 주택 주택담보대출 금리(5.5%)는 물론,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자료 기준 30년 만기 고가 주택담보 대출 평균 금리보다도 1∼2% 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이런 지표가 드러나면서 불안에 느낀 고객들이 지난달에만 1,000억달러를 인출해 가는 등 현금 대량 인출 사태가 불거졌다.

대형 은행 11곳이 300억달러 지원에 나섰지만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결국 불을 끄지 못하고 38년 만에 간판을 내리게 됐다.

한편 연방 재무부는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의 부실 우려가 가장 적은 부담을 지우는 방식으로 해결됐다며 고무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로이터 통신이 1일 보도했다.

연방 재무부 대변인은 JP모건 체이스 은행의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 인수 소식과 관련해 “재무부는 예금보험기금이 가장 적은 비용을 지불하고 모든 예금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 기관(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이 해결돼 고무적이다”라고 입장을 냈다. 이어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회복력이 있다”며 “미국인들은 자신들의 예금이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는 점을 확신하고, 또한 은행 시스템이 기업 및 가계에 대한 신용공급이란 본연의 역할을 지속한다는 점을 신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