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축 우려 속 대형은행 주가 폭락…‘최악의 하루’

494
FILE PHOTO: SVB (Silicon Valley Bank) logo and decreasing stock graph are seen in this illustration taken March 10, 2023. REUTERS/Dado Ruvic/Illustration/File Photo

4대 은행 시총 520억달러 증발…SVB 쇼크 시장에 도화선 돼

미국 은행들이 9일 뉴욕 증시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악의 하루를 보냈다.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RB·연준)의 긴축 가속 시그널이 금융투 투매 현상을 불러오면서 자산 가치가 그야말로 폭락한 것이다. 상장 한인은행들도 시장의 악재를 피해가지는 못했지만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9일 월스트릿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하루에만 미국 4대 은행은 총 520억달러 규모의 시가총액을 상실했다. 선두은행인 JP모건체이스가 220억달러, 뱅크오브아메리카가 160억달러, 웰스파고가 100억달러, 씨티그룹이 40억달러를 각각 허공에 날린 것이다. 종가 기준으로 JP모건은 5.4%, 뱅크오브아메리카와 웰스파고는 각각 6.2%, 씨티그룹은 4.1% 주가가 빠졌다. 결과적으로 주요 은행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S&P 금융섹터는 이날 4.1% 떨어지면서 2020년 6월 이후 최대폭 하락을 기록했다. 팬데믹 여파가 본격화된 이후 최악의 부진을 보인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실리콘밸리 은행의 악재 소식이 금융주 대량 매도의 도화선이 됐다. 전날 실리콘밸리 은행 지주사 SVB 파이낸셜은 자산 매각으로 18억달러의 세후 손실을 입었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 22억5,000만달러의 증자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결과적으로 뱅크런에 대한 우려를 키웠고 이날 하루에만 SVB 파이낸셜 주가는 60% 이상 하락했다. 결과적으로 시장에서는 금융시스템 전반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고 다른 은행들로 매도세가 번져나갔다.

실리콘밸리 은행 사태는 그동안 연준이 가속화한 긴축의 결과로 풀이된다. SVB 파이낸셜이 매각한 것으로 알려진 자산은 주로 국채인데 그동안 연준은 금리 인상으로 채권 금리 상승(가격 하락)을 부채질해 왔다. 이와 관련해 WSJ는 SVB 파이낸셜이 예금 인출에 대응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장부상 손실을 각오하고 자산을 판매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보통 은행들은 만기 보유하면 이익이 보장되는 국채를 손해를 보면서 매각하지 않는데 뱅크런을 막기 위해 조치를 취한 것이다.

문제는 연준이 향후 긴축 속도를 높일 것을 시사해 다른 은행들로 위기가 번질 수 있다는 점이다. 앞서 의회에 출석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빅스텝’(0.5% 포인트 기준 금리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경우 SVP 파이낸셜처럼 자산의 상당 부분을 채권으로 보유한 다른 은행들도 포트폴리오에 손실을 볼 가능성이 커진다.

시장을 덮친 충격에도 한인은행들은 비교적 선방했다. 이날 나스닥 시장에서 한인 선두 은행 뱅크오브호프의 지주회사 호프뱅콥 주가는 전일대비 0.72달러(5.79%) 하락한 11.71달러를 기록했다. 금융주 전반이 흔들리면서 함께 주가가 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충격이 완화되면 한인은행 주가는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월가가 전망하는 뱅크오브호프 목표 주가는 13.50달러로 현재보다 약 15% 높은 상황이다. 실제 일부 투자자들은 최근 가격 하락을 매수의 기회로 삼고 매입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증시가 다시 안정되고 회복세에 나설 때 한인은행 등 금융주는 전통적으로 빠른 가격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한편 이날 한미은행의 지주회사 한미파이낸셜은 주가가 5.75%, PCB뱅콥(-2.23%), 오픈뱅콥(-4.76%)도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