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후각 손상, 폐렴 위험 신호?

711

미시간대 의대 연구

노인들의 후각 기능 이상이 폐렴 위험 신호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시간대학 의대 역학·생물통계학과의 천훙레이 교수 연구팀이 피츠버그와 멤피스에 거주하는 노인 2,494명(71~82세)의 장기간 건강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11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대상르 후각 인지검사(B-SIT/Brief Smell Identification Test)를 시행하고 이후 13년간 건강 상태를 추적 관찰했다. B-SIT 테스트는 레몬, 휘발유 같은 냄새를 맡게 하고 결과에 따라 후각 기능을 상중하로 평가하는 검사다.

후각 기능이 나쁜 노인은 좋은 노인에 비해 폐렴으로 입원 치료를 받을 가능성이 약 5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에 폐렴을 한 번도 겪은 일이 없는 노인도 후각 기능이 떨어지면 폐렴에 걸릴 위험이 40% 높았다. 이는 후각 기능 저하가 장기적으로 폐렴 위험 상승과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후각 기능 손상은 시력이나 청각 기능 손상과는 달리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후각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의 3분의 2 이상이 이 사실을 모르고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후각 기능 손상은 치매, 파킨슨병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후각 기능 저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이상으로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예고하는 신호일지 모른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