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늦기 전에 북의 가족 생사만이라도…”

253

레지스터, 한인 이산가족 조명…10만명에서 수천명으로 급감

북한에 가족을 둔 미주 한인들의 이산가족 상봉을 지지하는 초당적 결의안이 지난달 영 김 연방하원 의원(공화)의 주도로 연방의회에 상정된 가운데, 지난 11일 오렌지카운티 레지스터가 이 결의안의 내용과 함께 가슴 아픈 한인 이산가족 사례를 조명했다.

매체는 애너하임에 거주하는 한인 도종현씨의 사연을 다음과 같이 전했다. 미국에 산지 거의 50년이 지난 도종현 씨는 1970년 6월 5일 연평도 앞바다에서 북한군에 나포된 형 도종무씨와 생이별했다. 당시 만 23세였던 해군 중사 도종무씨는 해군 방송선에 타고 있다가 북한군에 의해 나포된 것이다.

북한은 군사정전위원회를 통한 포로송환 요구를 거부했다. 해군 방송선에 타고 있던 해군 장병 20명의 생사확인은 물론 포로송환 없이 53년의 세월이 흘렀다. 70대 후반에 접어든 도종현씨는 “형을 다시 볼 수 있을 거라고는 기대하지 않지만, 형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만이라도 알고 싶다”고 아쉬워 했다.

도종현씨 처럼 한국 전쟁 이후 미국으로 건너간 한인 중에 북한에 가족을 둔 이산가족들은 한 때 10여만명에 달했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시간이 지나 이산가족들의 나이가 들면서 현재는 그 숫자가 수천명으로 줄어들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이차희 재미 이산가족상봉추진위원회 대표는 “미국에 거주하는 이산가족 생존자의 85%가 80대 또는 90대로 추정된다”며 “시간이 촉박하다”고 강조했다.

남.북한 정부는 1985년 이후 총 21차례에 걸쳐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했지만 한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만 적용됐기 때문에 북한에 사랑하는 가족을 둔 미주 한인들은 상봉의 기회를 갖지 못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연방 하원에서 상정된 상정된 결의안이 미국 내 이산가족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지난달 14일 공화당 소속 영 김 의원은 민주당의 시드니 캠라거-도브 의원과 함께 북미 이산가족 상봉을 지지하는 초당적 결의안을 제출했다. 결의안은 한국 전쟁으로 헤어진 한국계 미국인과 북한 현지 가족의 상봉을 지지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미국과 북한 정부에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결의안은 현재 연방하원 외교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앤디 김(민주), 매릴린 스트릭랜드(민주), 미셸 박 스틸(공화) 등 다른 한인 의원들도 결의안을 공식 지지했다. 민주당 소속 조시 곳하이머, 빌 포스터, 브래드 셔먼, 아미 베라, 에드 케이스, 질 토쿠다, 윌리엄 키팅, 제럴드 코널리, 짐 맥거번 의원과, 공화당 소속 브라이언 피츠패트릭, 아마타 래더왜건 의원도 동참했다.

영 김 의원은 118대 의회뿐만 아니라 지난 117대 의회에서도 같은 내용의 결의안을 발의한 바 있다. 그는 “너무 늦기 전에 한국계 미국인과 북한의 가족이 재회할 수 있도록 (결의안을 통해) 그 추진력을 지속시켜 나가야 한다”며 “이산가족 상봉법이 적시에 시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