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라이트 카메라 벌금 수집 안한다”

1270
시카고 서버브에 설치된 레드-라이트 카메라.<선타임스>

수재나 멘도자 일리노이주 감사관 밝혀

수재나 멘도자 일리노이주 감사관이 레드-라이트 카메라(교차로 적색신호등 위반 적발 감시 카메라 프로그램/red-light camera)을 통한 운전자 적발이 부당하다며 이의 폐지를 주장하고 나서 주목되고 있다.

6일 시카고 선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주감사관실은 지난 2012년부터 시카고시를 비롯한 일리노이주내 수십개 타운에 설치된 레드-라이트 카메라를 통해 신호를 위반한 운전자들에게 벌금을 부과해왔으나 지난 수년동안 이 시스템이 부패 스탠들에 휘말리는 등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감사관실은 오는 2월 6일부터 더 이상 벌금을 수집하는 기능을 수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감사관실은 그동안 미지불된 벌금을 일리노이주 소득세 환급에서 삭감하는 방식으로 2019년 한해에만 총 60개 서버브 타운에서 1,100만달러를 거둬들였다. 이 중 대부분은 타운정부로 보냈다. 연방당국의 조사관들은 레드-라이트 카메라 계약자인 세이프 스피드(SafeSpeed)와 영업 담당자가 받는 수수료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데 대한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

멘도자 감사관은 “감사관실은 더 이상 이렇게 망가지고 도덕적으로 부패한 프로그램을 돕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좋은 공공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이젠 끝내야한다. 레드-라이트 카메라를 설치한 타운들은 계속 카메라를 유지할 것인지 여부를 심각하게 생각해보길 바란다. 레드-라이트 카메라는 안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운전자들의 주머니를 짜내는 것이다. 티켓은 100달러에 달하고 제때 내지 않으면 추가로 벌금이 부과된다”고 말했다.

레드-라이트 카메라는 시카고시에서 2003년 처음 도입했으며 2006년에는 주의회가 서버브에도 설치하는 법안을 승인했었다. 그러나 2017년 시카고 트리뷴을 시작으로 선타임스 등 지역 언론들이 레드-라이트 시행업체 세이프 스피드와 정치권의 부패 관계를 추적 보도하면서 그 실태가 드러났고 현재 연방당국이 뇌물을 주고받은 세이프 스피드 업체 관계자와 정치인 등을 조사중이다.

세이프스피드 공동대표 니키 졸라는 회사와 지불의 관계를 부인했고 이 비즈니스 안에 그 누구도 범죄로 기소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세이프 스피드의 공동 CEO인 미키 졸라는 자신의 회사는 어떠한 부당한 일도 하지 않았으며 회사의 어느 무구도 범죄혐의로 기소되지 않았다며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