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의 효과···코로나 위험 외 알러지 방지에도 도움

756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방지뿐 아니라 계절성 알러지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로이터>

꽃가루 등 알러지 유발 입자 걸러낼 수 있어
마스크 착용 간호사들 절반 알러지 개선 경험
콧속을 덜 차갑고 건조하게 하는 부수효과도

코로나 팬데믹 속에 두 번째 봄을 맞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제 마스크를 그만 썼으면 하고 있다. 하지만 매년 1,920만여 명의 미국 내 성인들이 계절성 알러지로 고생하고 있는 현실 에서 마스크를 계속 써야 할 이유는 한 가지가 더 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면 코로나19 감염 방지 효과 뿐 아나리 계절성 알러지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천으로 된 마스크나 의료용 마스크는 바이러스 입자를 막는데도 도움이 되지만, 알러지를 일으키는 입자들을 걸러내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게 이들 연구의 결과다. 알러지를 일으키는 입자들은 상대적으로 크기가 커서 마스크로 걸러 막 기가 쉽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소나무 꽃가루는 코로나바이러스보다 크기가 약 800배가 더 크다고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알러지 전문가 데이빗 랭 박사는 말한다. 팬데믹이 시작되기 전부터도 랭 박사는 심한 알러지가 있는 환자들에게 야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고해왔으며, 가드닝이나 마당 손질 등 야외에서 장시간 있어야 하는 경우 특히 그렇다고 강조했다.

이스라엘의 연구진은 최근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중간, 그리고 심한 알러지가 있는 경우까 지 여러 환자들을 대상으로 마스크가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 가를 분석했다. 2주 기간동안 수술용 마스크나 N95 마스크를 사용한 간호사 215명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심한 알러지 증상이 있는 간호사 44명 가 운데 약 40%가 마스크를 착용한 경우 재채기나 콧물, 코막힘 등 알러지 관련 증상을 덜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간 정도의 알러지 증상이 있는 간호사들 80명 가운데 54%가 수술용 또는 N95 마스 크를 썼을 때 알러지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경험했다고 이번 연구를 이끈 발란 의과대학의 아미엘 드로어 박사는 밝혔다.

마스크의 알러지 경감 효과는 연중 알러지 증상을 겪는 경우보다는 계절성 알러지를 겪는 간호사들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마스크를 착용한다고 해도 눈 가려움증으로 나 타나는 알러지 증상에 대한 효과는 없었다.

이번 연구에서 마스크 착용이 계절성 알러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연구진은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마스크 이외의 다른 요인들이 작 용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와 입을 가리는 마스크가 호흡기 관련 알러지 증상은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반면 눈 관련 알러지 증상에는 효과가 없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마스크는 또 알러지 유발 입자들을 걸러내는 효과 뿐 아니라 코의 비강을 조금 더 따뜻 하고 덜 건조하게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드로어 박사는 덧붙였다. 드로어 박사는 “우리는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가 때로는 코에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며 “이같은 경우를 줄이는 것이 마스크를 쓰는 또 하나의 효과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스크의 알러지 경감 효과는 어떤 재질인 지, 마스크가 딱 들어맞는 크기인지 등 경우에 따라 다르다. 그리고 마스크를 실내외에서 항상 쓰고 있지 않는 한 실내에 존재하는 알러지 유발 요인들을 다 막아낼 수는 없다. 존스홉킨스 의대의 샌드라 린 박사는 “마스크가 도움은 될 수 있지만 알러지 증상들을 완전히 없애줄 수는 없다”며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지만 여전히 알러지 증상들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