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벗고 문 대통령 만난 바이든

761
U.S. President Biden and South Korea's President Moon Jae-in participate in a Medal of Honor ceremony, in Washington
바이든 대통령이 21일 백악관 에서 한국전쟁 영웅인 랠프 퍼켓 예비역 대령이 명예훈장을 수여한 직후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마스크 벗은 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로이터]

‘두 겹’ 마스크 스가 때와 대조
마스크 벗은 미국 자신감 표출

바이든 대통령이 21일 백악관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은 채 문재인 대통령을 맞아들였다.

지난달 16일 마스크를 두 겹 겹쳐 쓰고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를 맞아들인 것과 비교되는 장면이다. 마스크를 벗은 미국의 자신감을 반영하는 것으로 백악관에서의 정상외교가 코로나19 이전으로 복귀한 듯한 모습을 보여줬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한국전쟁 영웅인 랠프 퍼켓 예비역 대령에게 미 육군 최고의 영예인 명예훈장을 수여했다.

수여식에는 정상회담을 위해 방미한 문 대통령이 외국 정상으로서는 처음으로 참석했다. 한국전쟁에서 시작된 한미동맹의 각별함을 보여주는 상징적 행사였다.

바이든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함께 공개석상에 선 순간이었다. 양 정상은 물론 이스트룸을 채운 60명의 참석자가 거의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거리두기 역시 따로 적용되지 않았다. 참석자들은 의자를 거의 붙여 앉아 북적북적한 느낌을 줬다.
바이든 대통령은 휠체어를 탄 퍼켓 대령과 함께 입장했다. 명예훈장을 수여할 때도 바이든 대통령은 퍼켓 대령 옆에 바짝 붙어 섰고 문 대통령과 악수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명예훈장 수여식 소식을 들은 퍼켓 대령이 ’웬 법석이냐. 우편으로 보내줄 수는 없나‘라고 반응했다는 얘기를 전하며 웃었고 행사장에도 웃음이 터졌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