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도 주방용 ‘인덕션’ 늘어

425

가스스토브 유해 논란에 가전업계 제품생산 확대

가스스토브 인체 유해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미 가전업계가 전기 인덕션 제품을 늘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GE 어플라이언스는 올해 선보일 전기스토브 28종 가운데 절반을 인덕션 모델로 채우는 등 인덕션 모델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하이얼이 제너럴일렉트릭(GE) 가전 부문을 인수해 설립한 GE 어플라이언스는 현재 판매 중인 전기스토브 중 인덕션 모델의 비중이 36% 수준이다.
유명 스토브 브랜드인 바이킹도 2009년부터 인덕션 전문업체 3곳을 인수하는 등 인덕션 관련 투자와 제품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벤처업계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인덕션 개발이 한창이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임펄스 랩스는 배터리로 작동하는 인덕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 2,5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이 회사는 뉴욕처럼 전기 배선이 100년 전에 설치된 지역에서는 인덕션 설치를 위한 리모델링 작업에 어려움이 있어 자사 제품이 경쟁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기업들이 인덕션에 힘을 싣는 것은 지난달 연방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일산화탄소 등을 배출하는 가스스토브의 인체 유해성을 고려해 사용 금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벌어진 논란과 무관하지 않다.
앞서 일부 연구에서도 가스스토브가 천식 등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이산화질소, 미세먼지 등을 배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스업계 단체인 미국가스협회(AGA)는 그런 연구가 잘못된 것이며 연관성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논란이 확산하자 CPSC는 이후 연방정부 차원의 가스스토브 금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데 이어 조 바이든 대통령도 사용금지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언급했으나, LA와 뉴욕 등 대도시들은 신축 주택에 한해 가스스토브 설치를 금지한 법률을 제정했다.
사실 인덕션은 수십 년 전부터 미국 시장에 나와 있었지만 다른 제품들에 비해 비싼데다 주변에 새로 전기 콘센트를 설치해야 하고 이에 적합한 냄비 등을 별도로 사야 하는 등의 불편 때문에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미 가전제조사협회(AHAM)에 따르면 최근 연간 소매업체나 건축업자 등에 배송된 주방용 스토브 가운데 전기스토브가 60%, 가스스토브가 40% 정도를 차지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