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3명 중 1명만 바이든의 우크라 대응 지지”

440
조 바이든 대통령<로이터>

워싱턴포스트·ABC뉴스 공동조사
대러 경제제재엔 67% 초당적 지지

미국인 3명 가운데 2명 정도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경제 제재에 찬성하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의 관련 대응엔 부정적 평가가 우세하다는 여론 조사가 25일 나왔다.

워싱턴포스트와 ABC뉴스가 지난 20일부터 24일 미국의 성인 1천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7%가 러시아에 대한 미국과 유럽의 경제 제재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 의견은 20%, ‘모르겠다’는 입장은 13%였다.

정치 성향별로는 민주당 지지층의 79%, 공화당 지지층의 62%, 무당층의 63%가 각각 지지를 표명해 초당적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번 사태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대응을 놓고는 반응이 현저하게 갈렸다.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응하는 방식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33%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부정 평가는 47%로 긍정을 크게 상회했다. ‘견해 없음’은 20%로 집계됐다.

특히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대응 방식에 대한 지지율이 66%에 달한 반면, 공화당(8%)과 무당층(30%)에서는 크게 하락해 선명한 대조를 보였다.

위기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신뢰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응답자의 43%가 그렇다고 답한 반면 52%는 그렇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세계에 대한 미국의 지도력이 약해졌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48%가 그렇다고 답변했고, 23%는 그렇지 않다고 응답했다.

다만, 이번 조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본격화하기 직전부터 시작해 키예프로 진격이 임박한 전날까지 진행됐다는 점에서 침공 이후의 여론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