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노린 몸캠피싱 급증···FBI 경보 발령

368

10대 소년 주로 노려···아프리카발 온라인 범죄 시도 많아

미국에서 미성년자를 노린 ‘몸캠 피싱’이 최근 급증해 연방수사국(FBI)이 공공 안전 경보를 발령했다고 미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가 19일 보도했다.
몸캠 피싱은 신체 노출을 유도해 사진이나 영상을 확보한 뒤 이를 유포하겠다며 협박해 돈을 갈취하는 범죄 수법이다.
보도에 따르면 FBI는 최근 1년간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몸캠 피싱 신고 7천여건이 접수됐고 최소 3천명의 범죄 피해자 사례가 등록했다고 밝혔다. 몸캠 피싱 탓에 자살로까지 이어진 사건도 10여건에 달했다.
피해자들이 신고를 꺼려 실제 몸캠 피싱 사례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악시오스는 짚었다.
FBI는 몸캠 피싱을 벌이는 범죄자들은 소셜미디어(SNS)나 게임 사이트, 채팅 앱 등에서 가짜 여성 계정을 이용해 여성으로 행세하며 14∼17세의 소년을 노린다고 설명했다.
미국인을 겨냥한 상당수 몸캠 피싱은 나이지리아, 코트디부아르 등 서아프리카에서 시도된 것으로 전해졌다.
FBI는 보호자들이 아이들에게 몸캠 피싱에 대해 얘기해주고 특히 연말연시 때에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충고했다.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은 “사실 많은 범죄 희생자가 겁을 먹고 얘기를 못 하기에 집계에 포함되지 않는 사례가 많을 것”이라며 “피해자들은 방법이 없다고 느낄 수 있는 만큼, 그들에게 혼자가 아니고 희망이 있다고 안심시켜줘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