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평통‘한반도 평화 컨퍼런스’연관 조사

259

한국 평통사무처 경위파악 착수
최광철 미주 부의장 등
‘물갈이론’크게 반발

 

한국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평통)가 최근 최광철 미주부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민원이 다수 제기됨에 따라 경위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최 미주부의장이 대표를 맡고 있는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의 최근 활동이 현 윤석열 정부 정책 기조에 반한다는 일각의 주장에서부터 비롯됐다.
평통의 조사 착수에 대해 최 대표 및 KAPAC 관계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선 평통의 조사 착수가 이전 정권 인사 ‘물갈이’ 움직임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평통 본국 사무처는 “최근 최 미주부의장 주도 하에 워싱턴 DC에서 개최한 ‘한반도 평화 컨퍼런스’와 관련해 다수의 민원이 제기되어 당 사무처에서 관련 자문위원에 대해서 경위조사에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러한 내용의 이메일(사진)이 이 행사에 참가한 미주지역 평통자문위원들에게 보내진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사무처는 이들 전원을 조사한다는 것인지는 정확히 밝히지 않았다.
관계자에 따르면 최 미주부의장이 대표를 맡고 있는 KAPAC이 지난 14일부터 사흘간 개최한 ‘한반도 평화컨퍼런스’에는 미주 평통자문위원으로 활동하는 인사 상당수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앞서 뉴욕 지역 등 한인 보수단체들은 이 ‘한반도 평화컨퍼런스’와 관련해 반대 성명을 내고 시위를 벌였다.
한반도 평화컨퍼선스 주요의제 중 하나는 연방의회에 상정된 한반도평화법안 추진이었는데 이 법안은 한국전쟁 종전선언과 남북미 3자간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하지만 한인 보수단체들은 이 법안이 한미 양국 외교전략과 배치돼 결국 한미 동맹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와관련 최광철 KPAC 대표는 “민주평통 사무처의 이메일 발송은 집회결사의 자유를 헌법가치로 하는 미국의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며 미 시민권자인 한인들에 대한 불법적 민간인 정치사찰 시도”라고 반박했다.
평통 본국 사무처의 조사 착수에 대해 일각에선 이전 정권 인사 잘라내기 및 미주부의장 교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평통 주변에선 올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달라진 대북정책 기조에 맞게 자문위원들을 재편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이 잇따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석동현 사무처장은 지난달 14일 취임식에서 “새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통일정책, 대북정책 등 기조에 충실히 따르고, 그 자문에 응할 수 있는 사람들로 자문위원들을 재편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형석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