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델타·아메리칸항공, 여행경보 격상에 중국 운항 전면중단

805
델타항공[AP=연합뉴스]

국무부 ‘중국 여행 말라’ 경보 이후 운항 중단 전면 확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각국 항공사들이 중국 운항을 중단·감축하는 가운데 미국 델타항공과 아메리칸항공이 중국 운항을 전면 중단한다고 AP·로이터 통신이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델타항공은 이날 미국과 중국을 오가는 항공편 전부를 4월 30일까지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을 탈출하려는 여행객들을 위해 당분간은 항공편을 운항하기로 했다.

미국을 떠나 중국으로 가는 델타항공편은 월요일인 오는 3일을 마지막으로 끊기며 미국으로 돌아오는 항공편은 같은 달 5일이 마지막이다.

앞서 델타항공은 미국과 중국을 오가는 운항 스케줄을 절반으로 줄였으나 미 국무부가 전날 밤 중국 전역에 대해 여행을 가지 말 것을 권고하는 최고 수준의 여행경보를 발령한 이후 이같이 발표했다.

미국 최대 항공사인 아메리칸항공도 이날부터 3월 27일까지 중국을 오가는 항공편 운항을 전면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당초 이 항공사는 로스앤젤레스(LA)에서 베이징과 상하이로 가는 항공편에 대해서만 다음 달 9일부터 3월 27일까지 운항을 중단하기로 했다가 이날 중국 전체로 확대했다. 다만 홍콩으로의 운항은 계속할 예정이다.

미 유나이티드항공은 2월 1일부터 8일까지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홍콩으로의 운항을 일시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상태다.

미국 국무부는 현재 중국에 있는 미국인들은 일반 교통편을 통해 중국 출국을 고려하고, 중국 출장 공무원들은 필수적인 업무가 아니면 연기하라고 권고했다.

국무부의 중국 여행경보 격상 조치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한 뒤 내려진 것이다.

한편, 프랑스의 에어프랑스와 독일 루프트한자, 영국 브리티시항공 등 세계 주요 항공사들도 중국으로의 운항을 일시 중단하거나 감축한 상태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