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지지율 상승에도…민주, 중간선거 ‘거리두기’ 이어지나

612
<로이터>

인플레 감축법 등 입법 승리로 여론 반전
역대 최대 학자금 대출 탕감 논란

최근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 반등에도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일각에서 거리두기가 여전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다만 일각에서는 기류 변화 움직임을 보여 본격적인 레이스 시작과 함께 막판 지원 요청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25일 의회 전문매체 더힐은 “최근 굵직한 입법 승리에 힘입어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이 다소 오르고 있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는 중간선거 캠페인에 바이든 대통령을 적극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비롯해 반도체법 등 취임 직후부터 추진해 온 핵심 국정과제의 입법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중간 선거를 앞두고 국면 전환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한 게 사실이다.

실제 최근 로이터와 여론조사업체 입소스의 조사 결과 바이든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41%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각종 조사에서 지지율이 다시 40%를 넘어서는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역대 대통령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제외하고는 집권 2년차 기준 최저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는 수준인데다, 전통적으로 집권당에 대한 심판 성격이 뚜렷한 중간선거의 특성상 바이든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유인은 아직 크지 않다는 것이다.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비롯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장기적 에너지 및 식량난 등 난제가 여전한 상황이기도 하다.

전날 발표된 1인당 최대 2만 달러(약 2천700만 원), 역대 최대 규모인 총 2천300만 달러(307조 원)로 추산되는 대학 학자금 대출 탕감 조치가 중간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놓고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2020년 대선 당시부터 내놓은 공약이고 청년층과 진보 진영을 확실히 결집할 수 있는 이슈이긴 하지만,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노동자를 포함해 장기적인 인플레이션 영향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중산층 유권자들은 오히려 등을 돌릴 수 있는 민감한 이슈라는 점에서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