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10개주, 샌더스-4개주 승리

855

‘슈퍼화요일’ 14개주 민주당 경선서···양강 구도로

3일 14개주에서 열린 ‘슈퍼화요일’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조 바이든<사진/AP> 전 부통령이 10개주에서 1위를 기록, 4개주 승리에 그친 버니 샌더스 연방상원의원을 눌렀다.

경선 초반부 참패로 몰락하는 듯했던 바이든이 중도진영의 ‘반 샌더스 연대’에 힘입어 민주당 경선의 최대 분수령으로 꼽히는 이날 예상을 뒤엎는 대역전 드라마를 연출하며 화려하게 부활했다. 특히 천문학적인 광고비 투입에도 불구, 첫 등판에서 부진한 성적을 거둔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하루 만에 중도하차함에 따라 ‘바이든 대 샌더스’ 2파전으로 압축되며 경선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초반전에서 대세론을 구축하는 듯 했던 ‘강성진보’ 샌더스 상원의원이 슈퍼화요일도 휩쓸며 조기에 본선행 티켓을 확정지을 것이라는 세간의 관측이 빗나가면서 민주당 경선이 장기전으로 흐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CNN방송 등에 따르면 14개주와 미국령 사모아에서 경선이 실시된 가운데 4일 오전 현재 바이든은 텍사스·앨라배마·오클라호마·노스캐롤라이나·버지니아·테네시·아칸소 등 남부 7개주와 매사추세츠, 미네소타 등 모두 9개주에서 승리를 확정지었다. 초접전지인 메인주에서는 91% 개표 결과 33.9%의 득표율로 샌더스 의원을 1%포인트의 근소한 차이로 앞서며 1위를 달려 10승 기대감을 높였다. 샌더스는 대의원 수가 가장 많은 캘리포니아와 ‘홈그라운드’인 버몬트, 콜로라도, 유타 등 4곳에서 승리했다. 블룸버그가 이긴 곳은 미국령인 사모아 1곳 뿐이었다.

바이든은 흑인 유권자들의 압도적 지지와 ‘오바마 향수’를 발판으로 남부권을 석권하다시피 하며 저력을 과시했고, 중서부로까지 영토를 확장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의원 지역구인 미네소타,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 지역구인 ‘적진’ 매사추세츠는 바이든 전 부통령이 선거운동을 아예 하지 않은 곳이어서 예상치 못한 이변으로 받아들여졌다. 스윙스테이트(경합주)인 버지니아도 바이든 전 부통령이 제대로 전력을 쏟아붓지 못했음에도 압승을 거뒀다고 언론들은 보도했다.

주별 승패 성적을 기준으로 하면 바이든이 대승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샌더스가 캘리포니아에서 앞섰고 텍사스에서도 두 사람의 차이가 크지 않았던 점 등에 비춰 대의원 수 합산 기준으로 어느 정도 격차를 벌릴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한때 급전직하했던 바이든 전 부통령이 ‘슈퍼화요일’을 기점으로 수직상승, 대세론 재점화에 나서면서 경선 구도가 ‘바이든 대 샌더스’라는 70대 후반의 백인 남성 후보간 맞대결로 사실상 압축됐다.

그러나 승부를 확정짓는 분기점인 ‘매직넘버’ 1,991명의 대의원 확보까지는 아직도 갈 길이 멀어 보인다고 CNN이 보도했다. 아이오와, 뉴햄프셔, 네바다, 사우스캐롤라이나 등 초반 4연전에 이어진 슈퍼화요일 경선은 14개주에서 전체 대의원(3,979명)의 3분의 1 수준인 1,344명을 선출한다. 캘리포니아(415명), 텍사스(228명), 노스캐롤라이나(110명), 버지니아(99명), 매사추세츠(91명), 미네소타(75명), 콜로라도(67명), 테네시(64명), 앨라배마(52명)에 50명 이상 대의원이 몰려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